밀어내기·계약해지·끼워팔기…화장품업계 '갑 횡포' 백태
밀어내기·계약해지·끼워팔기…화장품업계 '갑 횡포' 백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식품업계 및 편의점업계의 '갑(甲) 횡포' 논란이 화장품 업계로 번지는 양상이다. 18일 아모레퍼시픽·더페이스샵·토니모리·네이쳐리퍼블릭 대리점을 운영하는 점주들로 구성된 각 사의 피해대리점주협의회와 진보정의당,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 시민단체들은 이들 회사에 대해 가맹사업법과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각 화장품 가맹본부들은 가맹점주들에게 △상품 밀어내기 △일방적 계약해지 △매출목표 설정 강제 △영업지역 침해 등 거래상 지위의 남용을 행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해당 업체들은 일제히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놓아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화장품업계 '갑' 아모레퍼시픽, 가맹점주에게도 '갑'

먼저 화장품업계 부동의 1위 아모레퍼시픽이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갑(甲) 횡포'를 부린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모레퍼시픽 피해대리점주협의회는 지난 16일 개최된 기자회견에서 "아모레퍼시픽은 대리점에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액을 강제하고 이를 달성하면 이듬해에는 5% 이상 매출을 늘릴 것을 강요하고 있다"며 "본사의 방침에 반발하는 경우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아모레퍼시픽이 사업영역을 무리하게 확장하면서 벌어지는 위험을 특약점에게 떠넘긴 사례 △우월적 지위를 악용한 일방적 거래해지 사례 △상품 밀어내기와 일방적인 강매 사례 △상품공급 중지 등 압력을 통한 특약점 강탈 및 강제분할 사례 △판매 마일리지를 이용한 탈세 혐의 사례 등이 담겨 있는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대리점(특약점) 불공정행위 실태보고서'도 함께 발표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6일에 개최된 '전국 을(乙) 피해사례 보고대회'에서는 상품 밀어내기와 영업사원을 빼가는 아모레퍼시픽 본사의 횡포에 대해 고발했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전직 아모레퍼시픽 대리점주 서모씨는 "판촉물 강제 구매로 각 대리점마다 1800만원씩 부담했는데, 이로 인한 적자로 폐업을 하게 됐다"며 "본사의 영업사원 빼돌리기와 계약 연장 포기 압력에 점포를 본사에 넘길 수밖에 없었다"고 호소했다.

◆판촉비 떠넘기기·끼워팔기로 물품대금 결제 강요

참여연대와 더페이스샵 가맹점주 등은 더페이스샵을 운영하는 LG생활건강이 가맹사업법 상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교묘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가맹본부가 가맹점들에게 월매출액 목표를 강제로 설정, 달성율을 가맹점의 평가요소로 활용해 평가점수가 저조한 가맹점에 대해 계약해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본사 측에서 평가점수를 이유로 계약해지가 가능하도록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해 판매목표 달성을 강압적으로 시켰다는 것.

또 이들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주들에게 입점해 있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상품권 구매를 강요하고, 과도한 판촉물 구입 강제 등 판촉비용도 가맹점에게 과도하게 떠넘겼다고 호소했다.

토니모리의 가맹본부인 토니모리 코리아의 경우 매출이 좋은 지역에서 기존의 가맹점을 내쫓고 직영점 또는 신규 가맹점 설치를 위해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거나 영업지원 거절 등의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는 문제점이 거론됐다.

또 참여연대 측은 토니모리 가맹본부가 '끼워팔기' 방식 등을 활용해 필요 이상의 물품을 가맹점들로 하여금 강매하게 했다고 토로했다. 네이처리퍼블릭 가맹본부 역시 가맹점들에게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이나 신제품들을 과도하게 할당하고 가맹점의 반품을 받아주지 않음으로써 물품 대금을 결제하도록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업체들 "사실무근" 한 목소리

이처럼 화장품업계 '갑(甲)횡포' 논란이 일자, 해당 업체들은 일제히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모두 사실이 왜곡되거나 그런 일이 이뤄진 적이 없다는 것.

아모레퍼시픽은 내부조사 결과, '밀어내기'나 '영업사원 빼가기' 등과 같은 일은 이뤄진 사례가 없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아모레퍼시픽이 대리점과 특약점을 운영하고 있는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강제적인 매출 목표설정은 하고 있지 않으며, 특약점주와 영업직원이 주변 상권 등을 고려해 협의 하에 매출 목표설정이 이뤄지고 있다"며 "목표달성을 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이에 대한 불이익같은 건 없다"고 설명했다.

더페이스샵을 운영하고 있는 LG생활건강도 "전국 더페이스샵 점포를 대상으로 참여연대 측이 주장하는 불공정거래 행위가 이뤄진 적이 있는지 사실관계를 확인 중에 있다"면서도 "일부의 주장들은 사실이 왜곡된 부분이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계약서상에 매출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 항목에 포함시킨다는 조항이 있으며, 가맹점주들도 이를 확인하고 계약을 했다"며 "일반적인 가맹사업법상 조약이 항목돼 있을 뿐 불공정거래 조약을 강압적으로 맺은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판촉비같은 경우 가맹점과 본사가 절반씩 부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토니모리도 '끼워팔기' 등 강매행위는 이뤄진 적이 없으며, 물품 입고를 원치 않는 매장에 대해서는 본사 환입 절차를 밟아왔다고 해명했다.

또 참여연대 측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는 토니모리 여천점 가맹점주에 대해서도 "불법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통한 부당이익 취득, 고객 정보를 임의로 도용했기 때문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한 적이 있었지만, 해당 가맹점주가 본사를 직접 방문해 본인 잘못을 모두 시인하고 선처를 호소해 원만히 해결했다"며 "현재 여천점은 정상적으로 토니모리 가맹 영업 중에 있다"고 밝혔다.

네이처리퍼블릭도 마찬가지로 물품 강매는 이뤄진 적이 없고 물품 입고를 원치 않는 매장에 대해 본사로 환입하는 절차를 밟아왔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