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코넥스 실패론' 정면 반박
금융당국, '코넥스 실패론' 정면 반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코넥스시장 부진에 따른 '실패론'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5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코넥스시장에 대한 10가지 오해와 진실'이라는 자료를 통해 코넥스시장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최근 코넥스시장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거래종목 등이 부진한 것과 관련, 상장기업수가 21개에 불과하고 시장을 개설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른 평가라는 설명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넥스는 일반투자자의 직접투자가 제한돼 있고 장기 투자하는 성향 때문에 유가증권이나 코스닥시장과 단일 비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코넥스가 프리보드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프리보드가 거래소에서 퇴출된 부실기업이 진입하는 등 불리함이 있었던 반면 코넥스는 프리보드와 달리 세제혜택과 시장 감시기능이 충분하다고 답했다.

코스닥에 상장할 회사가 코넥스에 상장해 코스닥 상장에 따른 규제를 회피하려고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코넥스시장에 있는 회사들이 코스닥시장에 진입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코넥스시장이 투자자보호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예탁금 3억원 미만의 소액 투자자의 참여를 제한했으며 지정자문인이 투자자들에게 충실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의미에서 투기세력이 판 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는 소액투자자가 배제돼 큰 유인이 없을 것이나 시장감시를 철저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코넥스가 대주주의 재산증식이나 우회상장에 이용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기관투자자 전문시장이라 대주주 '먹튀'가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지분 처분시 공시토록 돼 있어 바로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외에도 창조경제의 성과를 위해 정부가 코넥스 상장기업에게 과도한 특혜를 주고 있다는 오해도 있었다"며 "하지만 중소·벤처기업 시장의 특성과 위상을 고려한 합리적인 맞춤형 설계이지 이를 과도한 혜택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