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남수단 등 개도국 인프라 개발계획 수립 지원
政, 남수단 등 개도국 인프라 개발계획 수립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키지형 해외수출…국내 건설사, 해외수주 기회 가능성 ↑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우리나라 정부가 미얀마와 나이지리아 등 개발도상국의 교통·전력·수자원 개발계획과 같은 인프라 건설 종합계획을 수립해준다. 정부는 이를 통해 국내 건설기업의 수주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27일 국토교통부는 '패키지형 인프라 수출 전략'의 일환으로 인프라개발 종합계획(마스터플랜) 수립지원 대상사업을 해외건설진흥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패키지형 인프라 수출'은 마스터플랜 등 소프트 인프라와 후속 세부사업인 하드인프라 수주를 연계시키는 방식으로, 우리 정부와 지원대상국 정부 간 양해각서 형식으로 시작돼 향후에는 대상국 정부와 우리 기업 간에 구체적 협력 및 사업 참여 등으로 진행된다. 또 종합계획 수립 후에도 필요에 따라 우리 기업의 사업수행과 운영관리 단계에서의 기술·금융지원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국토부 예산지원을 통한 개도국 인프라 개발 종합계획 수립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토부는 이를 통해 앞으로 해당 국가들이 개발사업을 추진할 때 우리 기업의 수주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대상사업으로는 △남수단의 신수도 광역 인프라 건설계획 △나이지리아 라고스 교통계획 △미얀마 에야와디강 유역 수자원 개발계획 등 3곳이다.

정부는 남수단에서 신수도 예정지인 람시엘과 주변지역에 대한 도시·교통·전력 등 주요 인프라 개발계획을 수립한다. 세종시 등 신도시 개발 경험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나이지리아의 경우 라고스市의 기존 교통인프라 현황을 분석,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도시철도 등 신규 교통시스템 도입방안을 수립한다.

미얀마에서는 에야와디강 유역조사와 기존 수자원 관리시스템 개선방안 제시, 장단기 수자원 개발계획 수립 등을 맡는다. 이 사업들은 관련 경험이 풍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가 각각 제안했다.

국토부는 이들 사업의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오는 9월까지 정부 대 정부 차원의 개발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11월에는 종합계획 수립 용역 사업자를 확정,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31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내년 말까지 종합계획을 세워 지원 대상 국가에 제공하고 후속 사업발굴과 우리 기업의 수주지원을 위해 대상 국가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김기대 국토부 해외건설정책과장은 "개발도상국 정부가 사업을 추진할 경우 우리가 수립한 종합계획에 따라 진행하게 되므로 우리 기업이 수주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해외건설을 투자개발형 사업진출 확대, 新시장 개척과 공종 다변화 등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3개 사업은 공기업·국책연구기관·관련 협회 등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新시장 개척과 전후방 연계효과, 우리나라 강점 분야 및 우리 기업 수주 가능성 등을 토대로 해외건설 전문가들이 심의해 결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