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5호, 8월22일 러시아서 발사
아리랑 5호, 8월22일 러시아서 발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23일 지구관측용 실용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 5호(아리랑 5호)를 8월22일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발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위성은 발사 후 5년간 550km 상공에서 국내 최초로 영상레이더(SAR)를 사용해 정밀 지상관측 임무를 수행할 고해상도 전천후 지구관측위성이며, 개발 완료 이후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청정실에서 발사 대기 중에 있다.

다목적실용위성 5호는 마이크로파를 지표면으로 보내고 반사되는 신호의 시간차 등을 측정해 영상화하므로, 구름이 끼거나 어두운 밤에도 전천후 관측이 가능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현재 운용 중인 광학관측 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 2호, 3호(아리랑 2호, 3호)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돼 위성영상 확보 측면에서 유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동일 지역의 다양한 위성영상을 획득하여 복합적으로 분석해 재난재해 감시 및 각종 자원 이용실태 파악 등 입체적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부 관계자는 "내년에는 적외선 위성영상 기능이 있는 다목적실용위성 3A(아리랑 3A)가 발사될 예정"이라며 "다양한 고해상도 위성영상으로 세계 상용화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