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5% "대형마트 영업규제, 현행 유지 또는 강화"
국민 85% "대형마트 영업규제, 현행 유지 또는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대형마트의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제도에 대해 현행 제도를 유지하거나 더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85.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참여연대는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국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형마트의 영업규제에 관해 '현행 기준이면 적당하다'는 응답이 46.3%, '현행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39.5%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또 최근 경제민주화와 중소기업·중소상공인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중소기업·중소상인 적합업종제도'를 도입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도 조사대상자들의 68.1%가 찬성했으며, 유통재벌·대기업들의 도매업 진출 규제에 대해서도 67.1%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서울시가 추진하는 '대형마트 판매품목제한' 정책에 관해서는 '반대' 의견이 54.4%로 집계됐다. '찬성한다'는 의견은 37%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불편함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럼에도 '재래시장·동네상권 살기기 위해 재래시장 등을 더 적극 이용하자'는 의견에는 56.6%가 공감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의견에 '공감하지만 실천하기 어렵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비율도 33.3%에 달했다.

한편 '문구점에서만 식품판매를 금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51.8%, '편의점의 24시간 영업시간 강제'와 관련해서는 62.5%가 '편의점 사정에 따라 자율 실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기업의 자유로운 경영을 위해 새누리당 일각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업 배임죄 완화'와 관련해서는 '현행을 유지해야 한다'가 38.6%, '현행보다 처벌을 강화해야한다'는 의견은 41.4%에 달했으며, 처벌 완화를 찬성하는 여론은 12.4%에 불과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