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금융당국 개선대책 '대체로 만족'
카드사, 금융당국 개선대책 '대체로 만족'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의 신용카드사 경영개선 대책이 윤곽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카드사들은 대체로 만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금감원이 대손충당금 적립기준 규제를 제외하고 긍정적 고려를 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부대업무 비율 50%준수 기한 연장을 비롯, 채권추심 규제 완화,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율 자율 책정 등 카드사가 요구한 부분이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졌다는 평이다.

부대업무 비율 50%준수 기한 연장과 관련, 업계 관계자는 부대업무 비율은 이미 시행령에 정해져 있으므로 비율 자체를 낮게 산정하는 것은 힘들 것으로 예상했다며 규제 기한이 늦춰진다면 그동안 추가적으로 현금서비스를 늘릴 수 있어 카드사에게는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또 카드사가 어느정도 자율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채권추심 및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등 영업규제를 완화한 것은 앞으로의 영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적기시정조치 유예와 관련 금감원이 정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어 촉각을 세우고 있는 분위기였다.

이러한 금융당국의 규제완화 조치는 카드채 규모가 업계추산 80조원에 달하는 등 카드사의 경영위기가 곧 카드사발 금융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금융당국이 카드사들에 강도높은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카드사들도 증자 및 후순위채 발행 등을 통한 자본확충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외환, 현대, 우리, 롯데 등 4개 업체는 1조원 가량의 증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한카드도 연내에 1천억원 가량의 증자를 할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카드사들도 자본확충을 위해 증자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 업계 관계자는 상장 카드사들은 일반 투자자들을 비롯, 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그외 카드사들도 주주들의 의견이 반영되야 하므로 실질적으로 증자를 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