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저축은행 경영 컨설팅 서비스 제공
예보, 저축은행 경영 컨설팅 서비스 제공
  • 정미희
  • 승인 2005.07.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금보험공사는 상호저축은행의 경영체질과 경쟁력강화를 지원함으로써 저축은행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예금보험기금의 건전화 기반을 구축하고자 저축은행에 대한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공사의 고객인 저축은행과 예금보험공사가 상호 Win-Win 체제를 도모하면서 시장친화적인 리스크관리를 추진하고자 한다.

경영컨설팅은 관련 분야에 정통한 교수 20명을 경영자문단장 Pool로 구성,운영하고 저축은행 업무에 경험이 풍부한 공사 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저축은행에 경제적인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하여 컨설팅 관련 제반비용은 공사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

저축은행의 요구(Needs)에 부응하는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컨설팅의 콘텐츠를 다양화하면서 전문성도 함께 강화하기 위해 여신심사,리스크관리,부동산 분야의 실무전문가를 영입하는 동시에 컨설팅 전문기관인 삼일회계법인을 경영컨설팅 지원기관으로 선정했다.

금년 하반기에는 6개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이러한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며 리스크평가분석, 재무분석 등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이외에 추가로 여신포트폴리오 분석 및 내부통제시스템 진단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공사가 작년말까지 경영컨설팅을 실시한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실시 전후의 경영성과를 비교한 결과, 수익성이 개선된 저축은행이 6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경영컨설팅을 받은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 바, 응답자 중 84%가 만족의사를 표시했다.

대다수 저축은행이 경영컨설팅 내용을 경영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혀 경영컨설팅 서비스 내용이 경영전반에 반영될 경우 저축은행의 금융경쟁력 강화 및 영업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