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쌍용건설 '꼬리자르기' 논란
캠코, 쌍용건설 '꼬리자르기'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단에 지분이전 논의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쌍용건설이 상장폐지라는 최악의 상황은 모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보유하고 있는 쌍용건설 지분(38.75%)을 우리은행 등 23개 채권단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

1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캠코가 보유하고 있는 쌍용건설 지분을 채권단으로 넘기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하고 세부적인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출자 비율에 따라 지분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캠코가 1조원가량 남은 부실채권정리기금을 청산하면서 금융회사 몫을 나눠줄 때 쌍용건설 지분을 채권금액에 비례해 넘긴다는 얘기다.

정부가 이 같은 방침을 정한 이유는 쌍용건설 매각과 유상증자가 실패를 거듭하고 있는데다 기금청산 이후 캠코가 쌍용건설 지분을 규정대로 현물로 반환할 경우 사상 초유의 국영건설사가 탄생하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정부는 쌍용건설의 경영은 물론 유동성 악화에 대한 책임까지 모두 짊어지게 된다.

만약 지분이 채권단으로 넘어가면 자본잠식을 탈피하기 위해 감자 후 출자전환하고 유상증자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돼 일단 상장폐지는 모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쌍용건설의 자본금은 1488억원으로, 이를 10대 1로 감자할 경우 자본금이 148억8000만원으로 줄어들고 그 차액인 1339억2000만원은 이익잉여금이 돼 그만큼 부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같은 움직임은 채권단의 반발을 사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정권 말이라 정부도 발을 뺀 것 아니냐"며 "캠코는 공자위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떠넘기고 공자위는 캠코가 처리해야 될 문제라고 한다"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와 캠코가 지난해 말 채권은행이 쌍용건설에 13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해주면 유상증자 후 우선 상환해주겠다고 약속했다"며 "캠코가 지금 와서 빠지고 뒷수습은 민간 금융사들이 떠맡으라는 소리냐"라고 반발했다.

건설업계에서도 채권단이 주인이 될 경우 새로운 사업에 대한 투자보다는 채권회수를 위한 구조조정에 몰두해 기업가치가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10여년 가까이 매각을 추진하다 이제 와서 은행에 떠넘기는 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며 "은행의 공동 대주주 형태로 경영되면 대부분 사업을 접게 될 수도 있다"라고 우려했다.

한편 캠코는 채권단 측에 워크아웃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채권단이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워크아웃은 신규자금지원에 대한 부담감이 크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며 "워크아웃보다는 법정관리를 생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