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거듭된 악재에 '사면초가'
신세계, 거듭된 악재에 '사면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사찰 이어 부당지원 혐의
정용진 부회장 사법처리 가능성

[서울파이낸스 김민경기자] 신세계가 사면초가 형국에 놓였다. 지난달 이마트 노조 불법사찰로 여론의 뭇매를 맞더니 최근에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계열사 부당 지원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받았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지난달 말에는 업계 라이벌인 롯데와 인천 터미널 부지를 놓고 다툼을 벌였지만 결국 롯데에 무릎을 꿇는 등 거듭된 악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7일 고용노동부 서울지방노동청과 서울중앙지검 공안 2부는 법원으로부터 수색영장을 발부 받아 노조원 사찰 의혹을 받고 있는 이마트 본사와 지점 등 10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마트 노조 불법 사찰 논란은 지난달 16일 노웅래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과 민주노총, 민변 등 단체들이 이마트 내부 자료를 공개하면서 촉발됐다. 이날 이들 단체들은 신세계 이마트가 노동조합 설립을 막기 위해 직원들을 무차별적으로 사찰, 미행 등을 자행했다고 폭로했다.

발표된 성명서에 따르면, 이마트 측은 직원들의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이용해 노총사이트 회원가입 여부를 조회하고, 가입된 직원은 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직원들의 움직임을 보고하거나 사생활까지 감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마트 공대위)는 이와 관련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허인철 이마트 대표 등 임직원 10여명을 지난달 29일 고용노동부와 검찰에 고발했다.

전날에는 '이마트 공대위'와 '국민연금 바로세우기 국민행동'(한국노동조합총연맹·참여연대 등 21개 단체)이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공단은 노동자를 탄압하는 이마트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라"고 촉구해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지난 5일에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으로 검찰에 수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마트와 신세계는 지난해 10월 계열사 빵집인 신세계SVN에 62억원의 부당 지원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4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는데, 신세계SVN는 정 부회장의 동생 정유경 부사장이 40% 지분을 보유했던 비상장회사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는 정 부회장을 상대로 신세계 등이 베이커리 계열사를 지원하는 과정에 관여했는지에 대해 12시간 고강도 수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최근 구속된 최태환 SK회장에 이어 정 부회장에 대해 사법처리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세계의 악재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최대 라이벌인 롯데와 인천터미널 부지를 놓고 전쟁을 벌이다 참패하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롯데가 인천시와 인천터미널 부지 복합개발 사업과 관련 본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부지는 신세계 백화점이 2017년까지 임대계약을 맺고 현재 인천점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9월 롯데와 인천시는 터미널 매각을 위한 투자약정을 체결했지만 신세계 측이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기존계약이 무효화된 상태지만 인천시와 롯데가 계약을 체결하면서 신세계 측은 자리를 내줘야 할 처지가 됐다.

신세계는 인천시와 롯데 간 계약이 이행되자 계약 하루만에 법적대응에 나섰지만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한편, 4일에는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와 청문회 불출석 혐의로 약식기소 된 정용진, 정유경 남매가 정식재판에 회부되면서 법정에까지 서게 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0월과 11월 국회 정무위의 국정감사 및 청문회에 증인 출석 요구를 받고도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않은 혐의로 정 부회장은 벌금 700만원, 정 부사장은 벌금 400만원을 구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