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기준 어긴 증권사들, 기재정정 완료…방지책은?
공시기준 어긴 증권사들, 기재정정 완료…방지책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공시체계 정비해야"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공시 기준을 어겨 반기재무제표를 작성·공시한 증권사 6곳이 금융감독원의 요구에 기재정정을 완료했다. 하지만 공시오류를 차단할 만한 제재나 조치는 취하지 않아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2분기 실적을 제외한 반기보고서를 작성한 증권사 6곳이 모두 기재정정을 마쳤다. 지난 6일 일부 증권사가 실적악화를 이유로 의도적으로 2분기 실적을 제외한 보고서를 제출 한 것 아니냐는 본지 보도 이후 금융당국이 해당 증권사에 기재정정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금융당국은 추가적인 조사나 제재 여부에 대해서는 논의를 중단했다. 금감원 기업공시국 관계자는 "기재정정을 한데다 첨부된 검토보고서를 제대로 작성한 점 등을 고려할 때 의도적으로 감췄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이들 6개 증권사 중 우리투자증권, 동양증권, 부국증권 등 3곳이 상장사이며 하나대투증권도 하나금융지주의 자회사라는 점에서 공시체계에 대한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금감원은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정기보고서의 본문 내용을 상세하게 살피지 못하고 있다. 향후에도 이같은 공시 오류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금감원 기업공시제도실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재무제표 본문 내용까지 전부 확인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특히 분반기 보고서 등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들이 한꺼번에 제출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더욱 큰 문제는 이처럼 공시시스템의 사각지대가 발생하면서 공시위반 사례도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 2010년 공시위반은 유가증권시장에서 40건, 코스닥시장에서 70건으로 총 110건이었지만, 지난해에는 유가증권시장에서 44건, 코스닥시장에서 110건으로 총 154건을 기록해 40%나 급증했다. 올해에도 지난 8월까지 유가증권시장 20건, 코스닥시장은 61건의 공시위반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정무위원회 소속의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은 "최근 금융당국의 조치가 둔해지면서 공시위반과 불공정거래 등이 급증하고 있다"며 "당국이 현재보다 예방과 처벌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