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수 조흥은행장 잇딴 악재 '내우외환'
최동수 조흥은행장 잇딴 악재 '내우외환'
  • 황철
  • 승인 2005.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이달 중 400억 횡령 문책 수위 결정.
일각선 의도적 조흥 죽이기 의혹 제기도.

최동수 조흥은행장이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2월 실시한 명예퇴직과 관련,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검찰 출두가 불가피하게 됐고, 400억 횡령사건에 대한 금감원 문책도 임박해 있기 때문.

여기에 최근 경영진 교체로 불거진 지주사와 은행간 불협화음도 최 행장의 입지를 더욱 축소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달중 조흥은행 400억 횡령 사건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를 개최, 은행 제재 및 경영진 문책 수위를 결정지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지난 4월부터 해당 은행과 증권사 등에 검사반을 파견, 사건 경위와 내부통제시스템에 대한 정밀 조사를 벌여왔다.

현재 금감원은 제재 수위에 따라 금융권에 미칠 파장 또한 클 것으로 판단, 어느때보다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최 행장과 담당 임직원들의 문책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워낙 횡령 규모가 크고, 사회적 논란으로 확산된 사안이라 경영진 문책은 불가피하다는 것.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감사는 포괄적인 시장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등, 신속하게 전개되는 사법기관 수사와는 차이가 있다”면서 “좀 늦어진 감은 있지만 정밀 조사가 마무리단계에 접어 든 만큼 이달중 제재심의위원회 문책 수위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구체적인 문책 수위에 대한 언급은 성급한 측면이 있지만, 사건의 중대성을 볼 때 경영진에 대한 제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이 사건 처리 과정에서 신한 주도의 합병을 위해 지주사와 금융당국이 의도적으로 조흥 죽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재경부가 사건 발생 두달 전 이미 해당 증권사로부터 조사의뢰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러한 유착 의혹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조흥은행 관계자는 “당시 이트레이드 증권이 재경부 산하 금융정보분석원에 이상 자금에 대한 조사의뢰를 했으나 금융당국이 이를 두달이상 방치했다”면서 “결과적으로 80억 규모였던 횡령자금을 400억원대로 늘이는 등 피해를 늘렸고, 이는 조흥은행 경영진의 입지를 더욱 축소시켰다”고 밝혔다.

이 사건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수위에 따라 지주사와 은행 내 문책도 잇따를 것으로 보여, 향후 경영진 개편으로까지 가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 통합을 앞두고 신한지주 내에 일고 있는 인사 회오리도 최 행장 등 조흥 경영진을 서늘하게 하는 대목이다.

신한지주와 조흥은행 직원들의 반목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이를 조기 봉합하지 못할 경우, 그 책임은 최 행장의 몫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위 관계자는 “최영휘 사장 경질 과정에서 나타나듯 신한지주가 어느 때보다 냉엄한 인사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횡령사건과 내부갈등 등 경영진의 책임을 물을 근거는 충분히 있다”고 전했다.

한편 명예퇴직과 관련 노동청으로부터 근로기준법 위반 판정을 받고 검찰로 송치된 것도 최 행장의 입지를 더욱 축소시키고 있다. 이번 결정으로 최 행장의 검찰 출두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대내외 위상에도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