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정무위, '키코 불완전판매' 집중추궁
[국감] 정무위, '키코 불완전판매' 집중추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국내 주요 은행장들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키코(KIKO)' 문제와 관련, 의원들의 집중 추궁을 받았다.

키코는 기준환율을 정해두고 일정기간 중 환율변동에 따라 큰 돈을 벌거나 잃을 수 있는 선물환 상품으로, 국내 은행들이 738개 중소기업에 팔았다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원·달러 환율이 급등해 상당수 기업이 큰 손해를 봤다.

특히 의원들은 "200여개 기업에 키코를 판매한 SC은행이 중소기업을 속여 상품을 팔고 막대한 이익을 챙긴 게 아니냐"며 리처드 힐 SC은행장을 추궁했다.

이종걸 민주통합당 의원은 "SC은행은 이른바 '다이내믹 헤징'으로 중소기업과의 키코 거래를 다른 외국계 은행에 바로 넘겨 이익을 거뒀다"며 키코 피해에 은행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에도 "보통 1년 만기인 다른 선물환 상품에 비해 키코는 2~3년 만기로 만들고 레버리지(차입) 효과로 은행의 이익이 극대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상직 민주통합당 의원의 경우 키코 거래로 730억원 손해를 봤다는 한 중소기업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은행의 키코 가입 권유와 불완전 판매로 유망 기업의 날개가 꺾였다"고 SC은행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힐 행장은 "우리도 (키코 판매로) 1000억원 넘는 손실을 봤는데 (중소기업에) 사과하는 건 합리적이지 않다"고 답했지만, 의원들은 "이익을 내고도 손실을 봤다고 주장하는 힐 행장의 발언은 위증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한편, 하 행장의 경우 "일반 선물환은 0.2%, 키코는 0.3%가 평균 마진율이고 기업이 손해 본 규모에 견줘 은행이 많은 돈을 벌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키코의 난해한 상품 구조 탓에 오해를 낳고 있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