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잇딴 대내외 악재 '사면초가'
우리銀, 잇딴 대내외 악재 '사면초가'
  • 황철
  • 승인 2005.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대출 논란, 사모펀드 존폐위기
新인사제도, 시행 한달도 안돼 좌초

우리은행이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이달초 의욕적으로 시행한 신인사제도는 한달도 채 안돼 좌초됐고, 직원 성과급 지급을 두고 대주주 예보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또 우방 지분 인수와 유전개발 투자 의혹과 관련, 편법·불법 대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우리은행 PEF의 불법대출 논란에 대한 검사를 마치고, 마무리 법률적 검토에 착수했다.

우리은행 PEF는 우방 지분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최대주주 쎄븐마운틴그룹과 수익보장과 적금가입 등 이면계약을 체결, 불법성 시비에 휘말렸다.

금감원이 이번 옵션계약을 출자가 아닌 불법대출로 결론짓게 되면, 국내 최초 사모펀드로 이름을 올린 우리은행 PEF는 징계 수위에 따라 존폐위기에까지 놓일 수 있다.

특히 금감원이 이례적으로 미결론 사안에 대해 먼저 공표를 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우리은행 PEF에 대한 제재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감독기관으로서 위상을 고려해, 이미 위법성 여부에 대해 공식발표한 사안을 되돌리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면서 “다소 성급한 관측이지만 금감원이 이번 논란에 대해 이미 불법대출로 결론을 내리고, 차후 제재 수위를 논의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철도공사의 러시아유전개발 의혹사건과 관련한 편법대출 여부도 우리은행에게는 큰 부담이다. 정치적 문제에 연루돼 은행 관계자들 검찰 소환이 잇따르고, 대출금 회수에 대한 공방이 가열되면서 브랜드 이미지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됐다.

우리은행측은 철도공사와의 확약서를 근거로 대출금 상환이 가능하다고 궁색한 변명을 하고 있지만, 정확한 실사를 거치지 않고 대출에 나섰다는 점만으로도 논란의 소지는 충분하다.

내부적 악재도 잇따르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달 1일 전문직군제와 초과성과급제를 골자로 신인사제도를 전격 도입했으나, 시행 20일만에 노조측의 저항에 백기를 들었다.

노사공동TF팀을 구성해 재도입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지만, 경영진이 의욕적으로 추진한 성과주의 문화와 전문금융인 육성 전략은 상당 부분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됐다.

지난달 임원진 스톡옵션 지급이 예보에 의해 무산된 데 이어, 행장 고유권한인 인사제도까지 난관에 봉착하면서 현 경영진의 리더십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됐다.

특히 대주주 예보가 1/4분기 MOU이행 점검에 앞서, 행원들에게 이미 지급한 초과성과급에 대해강력한 문제제기를 하고 나서면서 이에 대한 징계여부도 관심을 모은다.

예보는 지난해에도 성과급 지급과 관련해 기관경고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어, 이에 상응하는 제재가 내려질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황 행장의 추진사업이 번번이 노조와 주주에 의해 막히는 등 경영진의 리더십과 추진력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특히 금융당국과의 불협화음과 잇따른 불법성 시비는 차후 경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