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사용자 인증 강화 기술 특허 획득
안랩, 사용자 인증 강화 기술 특허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안랩은 휴대단말을 이용한 인증서비스 장치와 방법, 그 시스템과 인증 서비스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에 관한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특허를 받은 기술은 사용자가 개인 PC를 이용해 보안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ID와 비밀번호에 더해 위치정보까지 확인하는 이중 인증 방식의 기술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신이 소속된 기업/기관의 시스템에 로그인하기 위해서 기존의 사용자이름(ID)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미리 지정해놓은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단말기가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의 근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해 휴대 단말 ID 일치여부, 현재 위치가 미리 설정해놓은 허가받은 위치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 중 하나라도 불일치 시에는 로그인이 불가능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휴대 단말기의 근거리 무선통신은 자동으로 선택되고 인증 후에는 꺼지므로 사용자가 일일이 설정할 필요가 없고, 배터리의 소모도 최소화 한다.

안랩은 이 인증 방식을 통해 '재전송 공격', 화면 원격 불법 캡쳐, 억세스 포인트 스푸핑 등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시행 안랩 연구소장은 "이번 특허를 통해 사용자 확인방법을 더욱 까다롭게 만들어 보안성을 강화했으며, 향후 이 기술을 자사의 제품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