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신용리스크 대비 8천억 재원 마련
한국거래소, 신용리스크 대비 8천억 재원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처럼 BIS비율 개념 도입"

[서울파이낸스 양종곤기자] 한국거래소가 신용 리스크에 대비해 8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거래소 관계자는 "CCP(청산기관) 공동기금 4000억원, CCP 결제적립금 4000억원을 확보했다"며 "CCP의 운영 및 신용리스크에 대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확보된 금액"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4월 국제증권감독기구 및 국제결제은행이 금융시장에서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청산, 결제 등 '금융시장인프라(FMI)에 관환 원칙'에 선제적으로 맞추기 위해서 이뤄진 조치다.

FMI는 청산, 결제, 예탁, 정보저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금융시장 인프라로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금융결제원 등이 해당된다.

FMI 원칙은 크게 두 가지다. 평상시 리스크 관리능력과 시장급변 등 위기상황시의 대응체계 등에 대한 24개 권고 사항을 지키고 시장 전체의 리스크 관리자로서의 책임을 강조했다.

눈에 띄는 지침은 신용리스크 관리다. 참가자의 증거금, 담보 등을 100% 커버 가능하도록 리스크 관리 능력을 높여야한다. 이 과정에서 거래소는 CCP 채무불이행 등을 감당할 수 있는 추가 재원으로 약 8000억원을 마련한 것이다.

또 거래소는 은행의 BIS 비율과 같은 일반사업 리스크에 대한 적립금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기존에 거래소가 적용받지 않았던 개념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제 일반사업 및 전산 장애 등에 따른 영업손실을 자기자본으로 충당할 수 있게 됐다"며 "일종의 은행 BIS비율과 같은 개념이지만 은행과 달리 몇 %라고 수치로 규정된 조항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간접참가자의 리스크 관리 강화와 지배구조도 보다 건실하게 해야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신 국제기준의 국내 수용 현황 및 수용 가능 여부를 현제 자체적으로 점검 중"이라며 "금융위와 업무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청산결제 동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는 등 청산결제인프라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