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경영개선 MOU 강행…노사갈등 '증폭'
농협, 경영개선 MOU 강행…노사갈등 '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정부 지원 받아야" vs 노조 "구조조정 우려"

[서울파이낸스 서미선기자] 농협중앙회가 정부와의 경영개선이행 약정서(MOU) 체결을 강행하면서 노동조합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농협은 정부 보조금 지원을 감안해 약정서를 체결했다는 입장이지만, 노조 측은 구조조정 우려를 포함한 농협 경영 자율성 침해 문제를 지적하며 총파업에 돌입할 태세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 전날 농림수산식품부에 경영개선이행 약정서를 제출해 이날 MOU가 체결됐다. 약정서 내용에는 △독립사업부제 강화 △자체자본 확충 방안 마련 및 단계적 추진 △조합지원사업 개선 및 추진 △농협의 전국 농산물 50% 이상 판매 등이 포함됐다.

기존 약정서에 명시된 '인력조정 등 경영 효율화 계획 추진' 항목은 노조 반발로 삭제됐다. 하지만 노조는 정부가 농협에 경영 효율화를 요구하고, 향후 MOU 항목 수정 가능성이 있다며 구조조정 우려를 떨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 관계자는 "과거 수협 및 우리은행이 정부와 MOU를 맺었을 때도 급여 삭감 등 관치 사례가 있었다"며 "노사가 합의해도 정부가 경영 자율권을 주지 않으면 구조조정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 2002년 서울은행도 예금보험공사와 경영개선 MOU를 맺은 뒤 '인력운용 적정성'을 의미하는 1인당 영업이익 등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전체 직원의 12.6%인 479명을 감축한 바 있다.

노조 반발에도 불구하고 MOU를 체결한 농협 역시 난감해 하고 있다. 당초 정부는 농협에 4조원 규모의 농협금융채권 발행에 소요되는 연이자 1600억원을 5년간 지원하고, 정부가 보유한 1조원 상당의 산은금융지주, 한국도로공사 주식을 현물출자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달 말까지 요구했던 약정서 제출이 늦어지면서 농협은 이미 농금채 두 달치 이자 263억원을 정부 대신 지급한 상황이다. 1조원 규모의 현물출자도 국회 동의를 받지 못한 상태다.

또한 대외 신용도 저하 우려 역시 간과하기 힘든 부분이다. 농협은 정부 지원을 전제로 국제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을 부여받고 있다. 정부 지원이 끊길 경우 대외 신인도 하락이 불가피하다.

농협 관계자는 "정부 입장에서는 아무런 MOU 체결 없이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에 리스크가 있다고 보는 것 같다"면서 "노조 반대는 이해하지만 상위 부처인 농림부에 나서서 반대하기도 쉽지 않다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농협 노조는 조합원 1만5000명을 상대로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며 과반이 넘으면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