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렉시트 리스크' 다음은 스페인 구제금융?'"
"'그렉시트 리스크' 다음은 스페인 구제금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유럽 정책 공조 방향성 주목"

[서울파이낸스 양종곤기자] '그렉시트(그리스 유로존 탈퇴)' 리스크가 스페인 구제금융 현실화 우려로 전이되고 있다. 두 악재가 모두 가시화될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 확산은 불가피하다.

29일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28일 스페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6.479%로 연중 최고치를 경신,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례적으로 국채 금리가 1주간 약 50bp 상승한 것. 여기에 CDS 연일 고점을 돌파하고 있다. 통상 국채금리 7%는 구제금융 지원 요청 '마지노선'으로 여겨진다.

이같은 불안은 예상보다 심각한 스페인 은행권 부실과 '그렉시트'로 촉발된 '뱅크런'의 심화 때문이다.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예금자들이 바로 인출할 수 있는 스페인 은행 요구불 예금비중은 지난 12일 기준 25%대로 낮아졌다. 요구불 예금액 역시 지난해 6월 대비 약 125억 유로 급감했다.

여기에 스페인 경기 펀더멘탈이 악화되면서 은행권 부실 규모를 확대시켰다. 스페인 정부는 자국 3위권 은행인 방키아 은행에 대한 구제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지난 9일 45억 유로를 선투입했고 190억 규모 유로 추가 지원을 계획 중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문제는 은행권 구제금융이 방키아 은행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란 점"이라며 "구제금융 재원 마련을 위해 EU 혹은 ECB에 지원 요청 즉, 사실상 스페인의 구제금융 요청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원 마련 방식도 우려점을 낳고 있다. 박 연구원은 "스페인 정부는 방키아 은행에 현금 대신 국채를 투입하고 이를 담보로 ECB에서 유로를 대출 받는 방식을 검토 중"이라며 "하지만 이미 스페인이 ECB로부터 3170억 유로를 차입한 상황에서 국채 담보 추가 차입은 타회원국의 강한 반발을 일으킬 수 있어 현실화 여부가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현재 은행 재원 규모, 추가 재원 마련 방식 모두 '걸림돌'이 산적해있다는 지적이다.  결국 스페인 정부가 은행권 리스크를 방어할 여력이 없다고 가정하면 스페인 정부는 '트로이카'에 구제금융을 신청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뱅크런 뿐만 아니라 향후 외국인의 국채 시장 이탈도 스페인 입장에서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다.

시장에서는 만일 스페인이 구제 금융에 나설 경우 지원 규모가 500억에서 600억 유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스페인 명목 GDP의 4.7~5.6%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물론 이같은 부정적인 시나리오 현실화를 속단하기 이른 부분도 있다. 내달 집중된 각국의 정책 공조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내달 17일 그리스 재선거를 시작으로 22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4개국 정상회담과 월말에는 EU정상회담이 예정됐다.

박 연구원은 "스페인의 경제 규모 즉 '대마불사' 원칙을 감안할 때 스페인 위기의 더 큰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이 마련될 여지가 높다"며 "내달 예정된 정책 이벤트에서 구체적인 방어책 도출이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회복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