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손보, 건전성 위기탈출 '기대난'
그린손보, 건전성 위기탈출 '기대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까지 경영개선계획 제출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그린손보의 기업매각 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금융당국으로부터 경영개선명령을 받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그린손보는 16일까지 금융위원회에 경영개선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신안그룹이 인수를 포기하면서, 그린손보는 지난달 계획했던 6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철회하는 내용의 신고서를 금융위에 제출했기 때문이다.

이후 그린손보는 새로운 인수자를 물색하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치 않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이영두 회장을 업무상 배임죄로 지난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도 그린손보 매각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시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린손보가 경영개선안을 제출하지 못하거나 금융위 불승인시 그린손보는 경영개선명령을 받게 된다.

이후 유예기간 동안 그린손보가 경영개선명령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면 당국이 주도해 최대주주인 이영두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한 뒤 경영대리인을 선임하고 제3자에 매각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다만 그린손보가 경영개선계획을 제출하지 못하거나 기업 매각에 대한 계획을 내놓지 못하더라도 '영업정지' 제재가 내려질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금융위 관계자는 "경영개선계획에 타당성이 없으면 불승인하고 경영개선계획안을 다시 제출하라고 요구할 것"이라며 "저축은행 사태 때에는 뱅크런 우려로 영업정지를 시켰지만, 그린손보는 단순 건전성 문제로 자본확충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영업정지를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본을 확충하거나 새로운 대주주가 들어오게 되면 정상화에는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경영개선계획을 승인 받는다 하더라도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경영개선명령이 내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그린손보는 자산건전성 개선을 위해 사옥 및 기업 매각, 유상증자 등을 통해 RBC비율 100%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 적극 나서왔다. 

그린손보 관계자는 "16일 이전까지는 M&A에 대한 윤곽이 잡힐 것"이라며 "3~4개 기업과 매각협상을 진행중이나, 어떤 기업인지는 알려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