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대출 급증…가계부채도 양극화 '뚜렷'
'생계형' 대출 급증…가계부채도 양극화 '뚜렷'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타대출 16조4000억원↑…최하위계층 대출증가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최근 국내 경기지표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경기회복에 대한 낙관론이 대두되고 있지만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냉랭하기만 하다. 여전히 높은 수준의 물가와 유가 등으로 생계형 대출이 늘면서 양극화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는 모습이다.

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은행들은 2분기 가계와 중소기업 대출을 축소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신용위험 상승으로 리스크 관리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가계대출 역시 정부의 가계부채종합대책과 채무상환능력 저하 등으로 신중한 모습이다. 

반면 자금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중소기업과 가계의 자금난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업황부진으로 현금 확보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며, 가계는 아파트 분양자금 마련과 생계형 자금을 중심으로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소기업과 가계의 자금수요가 2금융권으로 몰리는 '풍선효과'가 심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럴 경우 가계부채의 질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생계형 대출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월 기준 전체 가계대출에서 기타대출 잔액은 247조9266억원이었다. 전년동기대비 16조4000억원이 증가한 것. 기타대출에는 마이너스통장 대출, 신용대출, 예·적금담보대출, 동산대출 등이 속하는 것으로 대부분 생활비 마련을 위해 이용한다.

가계부채 내 양극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지난 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소득 최상위계층(5분위)은 지난 2010년 50.4%에서 지난해 45.4%로 줄어들었으나 최하위계층(1분위, 하위 20%)은 5.2%에서 5.8%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사는 국내 신용등급전망을 상향 조정하면서 '은행의 대외유동성'과 함께 '공공부채'와 '가계부채'를 국내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지적했다.

무디스사는 "한국과 관련해 우려하고 있는 요인 중에 지난 2007년 이후 진행된 비금융 부문 공공 채무 증가"이며 "가계부채의 경우 현재의 추세가 지속된다면 은행 자산건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민간 소비에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권 대출이 여의치 않자 2금융권으로의 대출이 늘어나면서 가계부채 질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다"며 "경기가 좋아진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가계부채의 질 악화는 소비 부진으로 이어져 다시 경기에 영향을 주는 악순환 고리가 형성돼 경제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