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발전 중단 사고…은폐 의혹까지 '난맥상'
'툭하면' 발전 중단 사고…은폐 의혹까지 '난맥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화력발전소 화재…고리원전 발전소장 보직해임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정전사고에 이어 국내 최대 규모의 보령화력발전소의 화재까지 발전소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15일 오후 10시35분 충남 보령시 오천면 보령화력발전소 1호기에서 일어난 화재사고는 16일 오전 0시20분께 불길을 잡았지만 9시 현재까지도 전기실 등의 전력케이블에서 계속 연기와 함께 유독가스가 새어나오고 있다.

불이 난 것으로 추정되는 전기실은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의 1ㆍ2호기 건물(면적 3만7811㎡)내 터빈실(면적 1만4463㎡)의 지하 1층에 있는 기계실(면적 768㎡)에 위치해 있다.

현재 1호기 가동이 중단돼 있어 국내 전력수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호기는 정비를 위해 이미 계획 정지된 상태다. 특히 3·4호기도 전력공급선이 화재의 영향을 받아 한때 가동이 중단됐으나 곧바로 정상화됐다.

관련 당국에서는 보령화력의 1호기와 2호기가 가동이 중단되더라도 전력예비율이 20%선을 유지하기 때문에 정전이 발생하거나 산업시설의 전력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는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앞서 지난달 9일 고리원전 1호기가 12분 동안 전정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정전 사고는 계획예방정비기간에 있었던 보호계전기의 시험 중 관리자의 실수로 인해 1호기의 가동이 12분동안 정지됐다.

사고는 12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진행됐고 사고는 수습됐지만 당시 발전소장 등 현장 간부들은 긴급 회의를 열고 사고 발생을 조직적으로 은폐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발전소장이었던 문병위 한국수력원자력 위기관리실장은 15일 보직해임됐다. 이에 김황식 국무총리는 "고리원자력발전소 정전사고의 진상과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 소상히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원전 운영에 있어 안전 문제는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핵심적인 요소"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 관련 규정과 매뉴얼은 행정현장에서 철저히 준수돼야 할 것"이라 밝히면서 이번 기회를 계기로 원전 관리체계 전반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