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청약 가능범위 확대…'수혜단지' 관심
지방 청약 가능범위 확대…'수혜단지'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간의 양극화 현상 심화될 듯

[서울파이낸스 신경희기자]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아파트 청약 범위가 기존 시·군에서 도단위로 확대됨에 따라 이에 따른 수혜단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지난 27일부터 공포·시행한다고 밝혔다. 비수도권의 경우 광역시는 해당 광역시만, 도내 시·군은 해당 시·군만 청약이 가능했으나, 이번 조치로 청약할 수 있는 단지가 대폭 늘게 됐다.

특히 광역시와 인접 도 지역의 경우 같은 생활권으로 간주됨에 따라 부산과 울산, 경남, 대구와 경북, 대전과 충남, 광주와 전남이 공동 청약지역으로 묶여 상호 청약이 가능해졌다. 다만 동일 순위에서 경쟁하면 해당 아파트가 지어지는 지역 거주자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김충범 부동산1번지 팀장은 "청약 가능지역 확대 조치로 수요층들에게 있어 청약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 사실"이라며, "청약의 광역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인기 단지와 비인기 단지 간의 청약 양극화 현상도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29일 부동산1번지가 청약 가능지역 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주요 단지들을 소개한다.

◇ 부산 남구 대연1구역: 롯데건설
롯데건설은 오는 4월경 부산 남구 대연1구역을 재개발한 '대연1구역 롯데캐슬' 분양에 돌입한다. 총 514가구 중 351가구가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기준 31~120㎡로 구성된다. 부산지하철 2호선 경성대, 부경대역을 도보 5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황령터널, 광안대교를 통한 도심으로의 접근이 편리하다.

◇ 부산 해운대구 재송1구역: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3월쯤 부산 해운대구 재송1구역 재개발 물량인 '해운대 더샵 센텀누리'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총 375가구 중 241가구를 일반에 공급하며, 전용면적 72~127㎡로 이뤄진다. 인근에 롯데백화점, 신세계 센텀시티, 홈플러스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하며, 벡스코, 부산시립미술관 등의 문화시설도 있다. 또한 부산~울산간 고속도로 해운대 I.C를 이용하기 쉽다.

◇ 울산 남구 신정동: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4월 울산 남구 신정동에서 '울산 문수로2차 아이파크'를 공급할 예정이다. 총 1085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모두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84~114㎡로 구성된다. 울산대공원, 문수월드컵경기장 등의 각종 문화편의시설이 가까이 위치한다. 또한 신정초, 학성중, 신정고, 학성고 등의 학군이 형성돼있다.

◇ 경남 양산시 물금지구 46블록: 반도건설
반도건설은 3월 경남 양산시 물금지구 46블록에서 '양산물금 반도유보라4차' 분양에 나선다. 총 1210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공급 되며, 전용면적 84~95㎡로 이뤄진다. 부산지하철 2호선 부산대양산캠퍼스역과 증산역을 이용할 수 있고, 단지 주변으로 중심상업지구가 둘러싸고 있다. 또한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산대병원, 산학연구단지 등의 편의시설이 위치한다.

◇ 경남 창원시 상남2구역: 한화건설
한화건설은 3월경 경남 창원시 상남2구역을 주택 재건축한 '창원상남 꿈에그린' 분양에 나선다. 총 812가구 중 134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인근에 외동초, 상남중, 창원남중, 창원남고 등의 학군이 형성돼 있다. 또한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성산아트홀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대구 중구 대신동: GS건설
GS건설은 6월경 대구 중구 대신동 재개발 구역에서 '대구대신 자이'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총 1147가구 중 890가구를 일반에 분양하며, 전용면적 기준 59~96㎡로 이뤄진다.

◇ 충남 아산시 용화지구 A2블록: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충남 아산시 용화지구 A2블록에서 '아산용화 아이파크' 분양에 나선다. 총 898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84~122㎡로 이뤄진다. 인근에 중앙초, 온양용화중, 온양용화고, 온양여고 등의 학군이 형성돼있다.

◇ 광주 북구 첨단2지구 2블록: 제일건설
제일건설은 오는 3월 광주 첨단2지구에서 '제일풍경채 리버파크' 청약에 나설 예정이다. 총 613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69~85㎡로 구성된다. 영산강이 인근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CGV, 롯데마트, 이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가깝고, 호남고속도로가 인접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