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상가 선임대, 입점 1등은 '은행'
신규상가 선임대, 입점 1등은 '은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신규상가 분양시장에서 선임대 상가에 가장 먼저 입점한 상가는 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가투자컨설팅은 작년 하반기 이후 서울 및 수도권에서 분양을 시작한 신규상가 91동을 대상으로 가장 먼저 선 임대된 임대업종을 조사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은행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통신매장과 제과점 그리고 커피전문점이 그 뒤를 이었다.

91개 신규상가 건물 중 은행이 가장 먼저 입점한 상가는 총 35개 동으로, 전체의 약 38%에 달하는 상가가 은행과 가장 먼저 임대계약을 체결했다. 이동통신 매장과 가장 먼저 임대계약을 체결한 상가는 22개동, 제과점 및 커피전문점과 가장 먼저 임대계약을 체결한 상가는 각각 19개동, 15개동으로 나타났다.

상가투자컨설팅에 따르면 은행의 경우 보증금 지불 비율이 높아 투자자들의 실투자금이 상대적으로 낮고, 임차 계약 시 장기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가 가장 선호하는 선임대 업종 중 하나다. 특히 ATM기가 입점하는 상가는 면적이 작아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금으로 안정적인 장기수익을 올릴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시중은행 역시 은행 간 신규택지개발지역 주요 상권의 요지를 선점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져 임대문의 및 계약이 발 빠르게 이뤄진다.

상가투자컨설팅 관계자는 "은행 업종은 요지 선점경쟁에 따라 주요 신규상가에 대한 입점 의지가 강하고, 이것이 안정적인 장기수익을 추구하려는 투자자의 욕구와 맞물리면서 선임대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것"으로 풀이했다.

이동통신 매장은 인테리어나 재고관리 등이 타 업종에 비해 용이하고 특히 대리점의 경우 본사에서 임대료지원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아 임차수요가 크며, 선 임대 계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 제과점이나 커피전문점 등도 신규 아파트단지를 배후로 삼는 상가에 입점하려는 경쟁이 치열하고, 브랜드 노출이 쉬운 코너상가 등을 중심으로 선 임대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상가투자컨설팅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위험회피 수단으로 브랜드 업종 등으로 선임대된 상가를 찾게 되는 것이 당연하지만 여기에도 종종 함정이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국현 상가투자컨설팅 대표는 "선임대 상가의 경우 시행사와 선임차인 간의 임대 계약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단순한 입점의향서일 경우 투자를 보류해야 한다"며 "명확한 임대계약서가 존재하더라도 해당 임차업체의 본사 등에 해당지역의 점포개설 및 임대계약 여부를 재차 확인해보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