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병원·보험설계사 연루 조직형 보험사기 적발
금감원, 병원·보험설계사 연루 조직형 보험사기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금융감독원은 병원·보험설계사 등이 연루된 조직형 보험사기단을 적발했다.

금감원은 광주지방검찰청(목포지청)과 공조해 의사, 보험설계사 및 보험계약자(피보험자) 등이 공모해 서류상으로만 입원하거나 입원기간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보험금 18억원을 편취한 보험사기단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보험사기단은 가짜환자 28명(전·현직 보험설계사 5명 포함)을 비롯해 3개 병원의 사무장(3명)·의사(2명) 등 총 33명이다.

가족·친구 등 지인들로 구성된 혐의자들은 넘어짐, 미끄러짐, 기관지염, 천식 등 경미한 질병(사고)으로 수십 차례(최대 58회)에 걸쳐 과다·허위 입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의료기관 개설자격이 없는 비의료인이 의료면허를 대여 받아 불법으로 개설한 병원(일명 사무장병원)이 개입됐다.

금감원은 보험사기인지시스템(IFAS)을 이용해 단기간(3개월)에 다수보험에 집중 가입하고, 경미한 질병(사고)으로 고액보험금을 편취한 것으로 의심되는 혐의자를 산출, 작년 6월부터 기획조사를 진행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위에서 보험사기가 의심되는 경우 보험범죄신고센터(전화: 1332, 홈페이지: http://insucop.fss.or.kr)로 적극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