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의 박근혜 지원?
금감원의 박근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박근혜씨는 이미 많은 이들이 올 대선의 유일한 한나라당 후보로 인정하고 있는 판이다. 그런데 지난 연말부터는 매우 노골적으로 한국 사회 보수 세력의 유일한 대안임을 분명히 하는 일들이 줄지어 나타나고 있다.

그 중 하나. 지난 연말 막바지에 간신히 통과된 새해 예산안에 소위 ‘박근혜 예산’으로 불리는 몇 개 항목이 모두 통과되면서 한나라당의 재집권 전략의 일단이 구체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박근혜씨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였던 증액항목 대부분이 통과된 예산안에 반영됐으며 그 규모가 대략 5천억원 규모라고 한다. 든든학자금 금리인하분 823억원, 저소득층 사회보험료 확대에 1549억원이 추가되고 세제개편안에 근로장려금 확대도 합의됐다는 것이다. 다만 ‘현금 퍼주기 예산’이라는 야당의 비판을 받았던 취업활동수당은 4천억원 규모였으나 그가 의지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1529억원 수준으로 줄었다고 한다.

어떻든 한나라당 내에서는 현 정부의 바닥을 치는 인기로 인해 이미 박근혜씨에 저항하는 친 이명박 인사들이 소수로 전락했고 한나라당으로서는 박근혜 이외의 다른 대안을 찾을 여력도 없어 보인다. 한쪽으로 쏠리는 힘이 과도한 탓인지 당 자체에 균열이 오는 소리도 들리는 판이라 다른 대안을 찾고 자실 여유도 없을 듯하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이번에는 올해 선거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안철수연구소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손을 대는 기미가 보인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나오고 있다.

안철수씨가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아직 대선에 출마하겠다거니 말겠다거니 의사 표명을 한 바도 없고 특별한 행보도 보인 바 없지만 한나라당 입장에서는 매우 위협적인 상대로 여겨온 것 또한 사실이다. 여론조사에서 박근혜씨를 앞서는 지지도를 얻은 이는 현재까지 안철수씨 밖에 없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튼 이런 안철수씨를 압박하는 수를 현재 금감원이 쓰고 있다는 보도는 여러모로 시선을 끌만하다.

금감원은 새해 들어 안철수연구소 2대주주와 주변 인물들의 의심스러운 거래를 포착해 불공정거래행위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안철수연구소 주식의 시세 급등과 관련해 작전세력이 개입했는지에 대한 정밀 점검에 들어갔다는 데 그 대상이 하필 안철수연구소 2대주주라는 것이다.

금감원은 10.8%의 지분을 보유한 2대주주 원종호씨가 차명계좌를 이용해 지분 투자를 한 정황이 있다고 보고 조사 중이라는 데 원종호씨 당사자는 한 신문 인터뷰에서 자신은 개인사업가로서 안철수연구소 주식은 갖고 있으나 이 연구소나 안철수 교수와 관련은 없는 사람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종호씨가 금감원으로부터 어떤 제재라도 받을 경우 박근혜를 유일한 대안으로 삼고 있는 보수언론으로서는 안철수씨와 안철수연구소를 흠집낼 수 있는 신나는 먹잇감이 될 것이다.

반면 별다른 혐의가 없다고 결론이 난다 해도 그때 쯤이면 평소 정치에 별 관심도 없던 안철수연구소 관계자나 안철수씨 주변 인물들은 정치에 신물이 나 있을 터다. 그러니 정적 제거 수단으로 이보다 더 편리한 방법도 없을 것이다. 이런 방식은 이미 현정부 내내 물리도록 봐 온 것이어서 신선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불법이 있다면 그게 누구든 마땅히 조사하고 처벌하는 것이 맞다. 다만 특정한 표적, 그것도 정치적 냄새가 물씬 나는 표적을 찾아다니며 조사한다고 법석 떠는 일이라면 이제까지도 질리게 봐 온 일이니 더는 보고 싶지 않다. 지난해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부터 갑작스레 정치 테마주로 떠오른 안철수연구소와 관련되다 보니 고의적으로 구설수를 끌어내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가는 것도 어쩔 수 없다.

이런 의심이 자라는 것도 올해가 어쩔 수 없는 정치의 해임을 반증하는 것인가 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