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있는' 소값 폭락…정부, 대책마련 '분주'
'이유있는' 소값 폭락…정부, 대책마련 '분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 사육두수 넘어…키울수록 손해"

[서울파이낸스 김효선기자] 송아지 한 마리에 1만원, 추락하는 소 값을 잡아보려고 정부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우 값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반면 사료 값은 치솟고 있어 농가의 손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키울수록 손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실제로 현재 1등급 한우 암소 값은 불과 200만원 안팎이다. 1년 사이 절반 이상 폭락했다. 최근에는 사료 값이 없어 굶어죽는 소들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소 값 폭락은 한우와 육우의 입식 열풍이 불면서 과잉 공급으로 이어졌다. 또한 시장개방으로 쇠고기 수입량이 늘어난 데다 구제역 파동으로 국내 소비마저 줄어들었다. 

이에 정부는 군에 납품하는 수입 쇠고기 전량과 돼지고기 절반을 한우와 육우 등 국내산 쇠고기로 대체하기로 했다. 농협이 군에 납품한 수입 쇠고기가 해마다 늘고 있어 국내산으로 바꿀 경우 가격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국내산 소 공급을 줄이기 위해 송아지를 출산한 암소 일부를 도축하고 송아지 값이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1마리 30만 원이던 생산 안정자금 지원도 중단해 암소 수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그러나 농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정부가 적정 사육 두수가 얼마인지 미리 예측해서 농가를 상대로 지도를 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수급 조절을 통한 장기 대책보다는 1년 사이 30% 이상 급등한 사료 값 인하와 송아지 정부 수매가 더 절실하다는 게 농민들의 요구다.

복잡한 유통구조도 문제로 지목됐다. 한우 전문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한우의 경우 생등심 150g은 3만9000원, 꽃등심과 안창살은 4만8000원이다. 식당의 한우 가격은 구제역으로 한우 값이 폭락한 2010년 말 이전 시세 그대로다.

이는 산지 농가에서 우시장과 도축, 도매시장으로 이어지면서 산지 하락분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탓이다. 음식점 한우 값이 안 떨어지니 소비는 점점 줄어들고 산지 소 값은 더 떨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

전문가들도 소 값 폭락을 막으려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고급육 생산 확대와 가격 인하 △쇠고기 유통의 투명성 확보 △정육점형태의 대형 식당 확산 △사육환경 관리 등을 통한 생산비 절감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각 시·도 한우협회 소속 축산 농가는 한우 수매 등 정부의 소 값 안정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 이날 청와대 앞에서 1000여 마리의 소를 끌고 가 '한우 반납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