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물가 "해도 너무해"
연말연시 물가 "해도 너무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필품·공공요금 인상으로 체감물가↑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연말을 맞아 물가가 고공행진 중이다. 정책당국은 하반기 물가가 진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생필품 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교통비 등 공공요금의 인상으로 소비자들의 체감물가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23일 현재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11월 기준) 4.2%, 기대인플레이션은 4.1%(지수개편 이전 4.6%)를 기록 중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9일에는 내년 경제전망을 내놓고 내년 소비자 물가가 당초 전망치인 3.4%보다 소폭 낮아진 3.3%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정부 3.2% 전망)

그러나 식품과 생필품의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고 난방비, 교통요금 등의 공공요금이 함께 인상되면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수준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부터 올해초까지 원유가격 인상으로 인한 유제품 가격이 인상됐고 라면이나 고추장, 두부 등의 가격도 줄줄이 뛰고 있다.

풀무원 식품은 "두부, 콩나물, 어묵 등 10개 품목을 평균 7%로 인상하기로 했으나 정부의 물가안정 협조를 이유로 일단 유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겨울철 한파로 인한 난방비용도 부담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도시가스·등유·연탄·지역난방·전기' 등 난방비를 나타내는 5가지 품목의 11월 가격상승률은 전년동기대비 9%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명박 대통령은 전날 가진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생필품 가격 등 물가문제에 대해 정부가 더욱 고려해야 한다"며 내년 초까지 물가를 특별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환율상승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도 물가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 유럽발 재정위기로 인한 환율 상승의 여파로 지난달 수입물가는 11.8%를 기록했다. 전월대비 1.6% 하락한 수치지만 여전히 10%가 넘는 높은 수준이다.

상황이 이렇자 내년초 '물가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물가를 책임지고 있는 한은이 당초 전망한 3.3%의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나온다. 이에 내년도 '물가'와 '경기 안정'사이에서 한국은행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게 됐다.

시장은 내년 상반기 경기성장둔화 위험이 크므로 한은이 금리 인하등의 정책 완화기조를 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임노중 솔로몬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내년 국내경제가 침체되지는 않겠지만 성장률 둔화와 더불어 인플레이션의 압력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한국은행은 내년 1분기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 6차 거시경제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에는 물가안정을 중점에 두고 정책을 펼칠 것이며 구조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물가수준을 점진적으로 낮추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