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대우조선과 '스마트 조선소' 구축
SKT, 대우조선과 '스마트 조선소'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SK텔레콤이 현대중공업에 이어 대우조선해양과 LTE를 기반으로 한 'Smart 조선소' 구축에 나선다.

SK텔레콤은 20일 대우조선해양 거제도 옥포 조선소에서 LTE(롱텀에볼루션)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위한 협약을 대우조선해양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조선소는 거제도 옥포 조선소 전역에 10곳의 LTE 기지국과 40개의 광 중계기를 설치하는 작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400만㎡에 달하는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전역에 LTE 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연말까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LTE 단말기를 임원 및 주요 업무 담당자에게 지급하고, 내년 중 시범사업을 본 사업으로 확장해 전사 임직원에게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앞서 현대중공업·SPP조선 등과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은 바 있으나, 조선소 전역을 LTE 네트워크만으로 구축하는 것은 이번 대우조선해양과의 협약이 처음이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LTE 네트워크를 이용해 △생산·물류 등 각종 시스템 관리 △품질관리·실시간 실적관리 △해양 잉여자재 추적 등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박인식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SK텔레콤의 4G(4세대) LTE 망과 결합한 스마트 워크 서비스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영만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은 "LTE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십빌딩(Smart Shipbuilding) 기업문화를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