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만 저신용자 신용회복, 신용카드가 답이다"
"350만 저신용자 신용회복, 신용카드가 답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이력 생성돼 신용회복에 '도움'
카드사, 신복위 연계 카드발급 고안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최근 금융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소외자인 저신용자에 대한 카드사의 역할론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없는 신용회복 중인 저신용자 등에게 일정 금액의 현금담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해주자는 주장이다.

즉, 신용(금융거래)이력을 발생시켜 신용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것. 나이스신용평가정보에 따르면 2분기 기준 신용 8~10등급 자는 349만9571명이다.

26일 김영선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한나라당)은 카드사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면서 금융당국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저신용자를 비롯해 파산·면책,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의 기록을 가진 금융소외계층의 대부분이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들에게 일정 금액의 현금을 담보로 한 신용카드를 발급해 준다면 제도권 신용기록을 발생시켜 신용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일부 카드사는 아이디어의 일환으로 신용회복위원회나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이 시행하고 있는 채무조정자에 대한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 등을 신용카드와 연계해 실시하는 방안을 고안하기도 했다.

신복위나 캠코에서 지원하는 소액금융을 신용카드에 이용한도 개념으로 도입하면 거래 내용이 전산화 되는 만큼 저신용자들이 자금사용 용도에 부합하게 실제 사용하는지를 따져볼 수 있는 한편, 공공재원으로 마련된 자금의 지원 목적을 보다 분명히 할 수 있다는 취지다.

뿐만 아니라 신용이력이 발생하는 만큼 신용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용정보사들은 현재 연체없는 카드대금 상환 등을 신용평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반영하고 있다.

동시에 카드사 입장에서는 카드 이용에 따른 수수료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저신용자 신용회복 지원 등 금융의 사회적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신복위에 따르면 올 3분기 중 개인워크아웃 신청자는 1만9350명, 프리워크아웃 신청자는 3873명으로 총 2만3223명이며 신용회복 관련 상담은 11만1519명에게 제공했다. 소액금융지원은 4537명에 대해 137억6700만원을 지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