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상복합 공급실적 '역대 최저'
수도권 주상복합 공급실적 '역대 최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성·환금성 떨어져 공급물량 급감
 
[서울파이낸스 신경희기자] 올 들어 3분기까지 수도권 주상복합 공급물량이 지난 200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12일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수도권에 분양된 주상복합 물량은 총 859가구. 이는 2003년 공급물량을 조사한 이후 가장 적은 것으로  2010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2575가구 줄었다.

주상복합 물량 감소 추세는 최근 들어 주상복합의 선호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주상복합은 초고층으로 지어지기 때문에 조망권 확보가 용이한데다 호텔식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고 보안 시스템이 잘 되어 있지만, 아파트에 비해 조경·녹지공간이 부족하고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위치해 아이들이 유해시설에 노출되기 쉽다는 단점도 있다.

또 고가의 대형평형으로 지어지는 경우가 많아 아파트보다 분양가가 비싸고 환금성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요즘과 같은 불황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입지가 떨어지거나 브랜드가 약한 경우에는 주상복합의 장점이 사라져 수요자들의 외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올해 공급된 주상복합 중 4월에 서울시 성동구 행당동에 공급된 '서울숲 더샵'이 2.25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것 외에는 모두 순위 내 마감에 실패했다.

이영호 닥터아파트 리서치연구소 소장은 "최근 주택경기 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비교적 고가에 해당하는 주상복합 공급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수요자들도 입지와 미래가치 등을 꼼꼼히 따져 청약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