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착한 주유소' 나온다
내달 '착한 주유소'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폴주유소연합회 창설…공동 기름구매·브랜드 활용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기름값 고공행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자가폴 주유소들의 연합체가 최근 결성돼 이르면 내달 중 공동 상표를 내걸고 영업을 시작할 전망이다.

자가폴 주유소는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등 4대 브랜드 정유회사의 석유제품을 자유롭게 구매해 독자적인 상표를 내걸고 기름을 판매하는 주유소로 기존 주유소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고 품질은 유사한 소위 '알뜰형 주유소다.

15일 주유소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자가폴 주유소 업계가 '자가폴주유소협의회'를 창립하고 공동 상표 제작 등을 준비하고 있다.

초대 회장으로는 한국주유소협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 대구 논공공단주유소의 함재덕 사장이 뽑혔다.

이들은 단체로 석유제품을 구매하고서 공동 브랜드를 내걸고 영업하며 기존 브랜드 폴 주유소와 경쟁할 예정이다.

또 신용카드 주유 할인 서비스를 하기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브랜드 주유소들은 카드 결제 시 40∼100원을 할인이나 적립해주고 있어 자가폴 연합 주유소도 카드사 제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함 사장은 "국내 주유소 시장은 경쟁 구조가 형성되지 않아 4대 정유사들이 가격을 좌지우지해 왔다"며 "자가폴 주유소의 연합체가 공동 상표를 만들어 저렴한 가격으로 기름을 팔면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만간 협의체 주유소 로고를 만들고 공동 마케팅 방안도 마련, 가을에는 공동 폴 영업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전국에 농협폴을 제외한 자가폴 주유소는 340여개가 있으며, 협의회에는 300개 이상 주유소가 가입할 것으로 함 사장은 전망했다.

함 사장은 "관건은 안정적인 기름 공급선 확보"라고 강조하고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알뜰 주유소'의 역할을 해 내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자가폴 주유소의 품질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석유관리원이 수행하는 '석유품질 인증 프로그램' 연간 참여비 120만원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그램은 석유관리원이 주유소의 기름 품질을 정기 검사하고 그 결과를 품질보증 마크로 홍보해 주는 것이다.

앞서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품질 보증프로그램에 가입한 자가폴 주유소는 이를 간판에 크게 표시할 수 있도록 상표법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공공기관 차량이 주유할 때에는 자가폴 주유소를 활용하도록 해야 겠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자가폴 주유소가 유가를 끌어내리고 정유 4사 중심의 과점시장에 경쟁을 촉진시킬 수 있는 위한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해 왔다.

우선 정유사 폴 주유소의 자가폴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전환 비용을 하반기 총 1억7000억원 규모로 지원하고, 내년에는 주유소 1000곳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130억 원의 예산을 요청했다.

아울러 공공기관·공기업 차량이 자가폴 주유소에서 구매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자가폴 주유소에 대한 신용카드 할인 적용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밖에 셀프 주유소와 같은 원가 절감형 주유소를 확대하기 위해 내년부터 중소기업청의 소상공인 지원자금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지경부는 전국 500개 주유소 장부를 입수해 정유사 공급가와 주유소 판매가의 관계 등을 분석하고 있다.

최 장관은 "기름값 분석과 함께 가격 거품을 뺀 알뜰형 주유소의 모델을 연구해 함께 제시할 예정"이라며 "알뜰형 주유소로 전환하려는 기존 주유소에는 자금 대출 알선 등의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뜰형 주유소란 셀프 주유소나 사은품을 주지 않는 대신 기름값을 낮춘 주유소, 자가폴 주유소 등을 모두 합친 개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