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2008년 같은 금융패닉은 없을 것"
靑 "2008년 같은 금융패닉은 없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뉴스팀] 청와대 핵심 참모가 7일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으로 인한 국내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 "낙관론보다 침체 우려가 크기는 하지만 지난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때처럼 (국내 시장이) 패닉(공황) 상태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참모는 이날 전화통화에서 "전문가들은 대체로 대혼란이나 위기 상황이 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국내 금융시장의 기초 체력이 약해 회복 기간이 오래 갈 것이란 인식을 한동안 소홀히 하고 낙관적 전망을 해왔던 게 사실"이라며 "적자와 부채 문제가 여전히 깔려 있고 미국의 금융과 고용지표 문제가 부각되면서 잊고 있던 국내 금융시장의 문제를 재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과 유럽의 향후 대응이 중요한 만큼 당장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면서 "우리는 앞으로 미국과 유럽의 금융 상황을 계속 주시하면서 비상 대책을 가다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참모는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사상 최초로 강등한 것과 관련해서는 "기축통화를 생산하는 국가인 만큼 빠른 회복이 쉽지는 않더라도 스스로 대응할 여력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한편, 정부는 미국의 신용등급 하락 및 세계 금융 위기 가능성과 관련해 이날 오후 정부 과천청사에서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4대 관계기관 차관급 회의를 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