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주파수경매 신청 마감 …'승자의 저주' 우려
내일 주파수경매 신청 마감 …'승자의 저주'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KT 무한대결시 1조원 웃돌 듯
이통사·소비자 모두 피해 우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4세대(4G) 이동통신용 주파수 대역에 대한 경매 참여 신청 마감이 하루 앞으로 다가 오면서 SK텔레콤과 KT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미 2.1GHz 주파수를 확보한 LG유플러스와는 달리 SK텔레콤과 KT는 800MHz·1.8GHz 주파수 중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4G전략이 달라진다.

때문에 통신업계에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주파수 경매를 앞두고 업체 간 과열경쟁으로 '승자의 저주'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27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28일까지 주파수 경매 참여 신청을 마감하고 적격심사를 거쳐 다음 달 8일께 본격적인 경매를 시작한다.

방통위가 경매에 내놓은 주파수 대역은 800MHz 대역(10MHz폭), 1.8GHz 대역(20MHz폭), 2.1GHz 대역(20MHz폭) 등 3개 대역이다.

이 중 가장 경쟁이 치열한 곳은 1.8GHz. 유럽과 미국 등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통신사들이 LTE용 주파수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계가 우려하는 것은 경매방식. 주파수 경매는 주파수 대역 1개에서 상대방보다 높은 가격을 써내 최고가를 차지할 때까지 라운드를 거듭하는 동시 '다중오름' 입찰방식이다. 상한가가 없는 것은 물론 라운드 제한도 없다.

문제는 두 회사가 모두 1.8GHz 경매에 참여하면 1.8GHz 대역 가격은 경매 시초가(최저 가격) 4455억원에서의 2배가 넘는 1조원 이상으로 치솟을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영국은 2000년 주파수 경매에서 통신사업자들의 과당경쟁으로 영국 보다폰이 최저경쟁가격의 54배나 많은 98억유로(10조원)에 낙찰 받은 적이 있고 독일에서도 주파수가 84억유로(8조7000억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대형 인수합병(M&A)의 후유증으로 나타났던 '승자의 저주'가 주파수 경매에서도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통신업계의 한 관계자는 "방통위가 사용 가능한 다양한 주파수를 발굴하지 않은 상태에서 2개 회사를 상대로 2개 주파수대역을 놓고 동시 ‘다중오름' 방식으로 경매하는 바람에 주파수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막대한 주파수 할당 대가는 결국 고스란히 요금에 전가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이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이론적으로 그럴 듯하지만, 통신요금은 주파수 할당 대가와 관계없이 마케팅 전략에 따라 결정 된다"면서 "막대한 주파수 할당 대가를 지불했던 유럽에서 요금이 오른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