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사업하지 말란거냐" 카드사 '부글부글'
[기자수첩]"사업하지 말란거냐" 카드사 '부글부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기업은 수익을 내려고 존재하는데... 당국은 사업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한 카드사 직원의 말이다.

특정 카드사만이 아니다. 카드업계 전반적인 분위기가 그렇다.

7일 금융당국이 발표한 '신용카드사 등의 과도한 외형 확대경쟁 차단 특별대책' 때문이다.

대책의 주요 골자는 자산·카드발급·마케팅 비용의 감독지표 설정, 레버리지 규제 등이다. 카드사들의 과도한 외형 경쟁에 따라 제2의 카드사태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대책이 발표된 이날 2시 카드업계는 발칵 뒤집혔다. 여신협회는 물론 카드사들은 발표된 내용이 무엇인지, 향후 사업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알아보느라 분주했다.

곧바로 카드업계는 카드사들의 앞길을 당국이 막는 꼴이라고 반발했다.

A 카드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카드 한도나 리스크 관리는 안하고 발급 자체를 규제한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며 "1주일 단위로 각종 지표를 점검하는 곳은 금융권 어디에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카드업계에서는 금융당국에게 쏠린 시선들을 카드업계로 집중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최근 금융당국은 저축은행 사태와 관련 감시감독 역할을 제대로 못한 데 질타를 받았다. 일부 간부들이 저축은행에서 뇌물을 받은 사실까지 드러났다. 정부도 급증하고 있는 가계부채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이 카드론을 가계부채의 주요 요인으로 꼽고 과거 카드사태까지 들먹이면서 관심을 카드업계로 돌리려 한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 사태로 인해 질타를 받은 것에 대해 업무를 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발표 아니냐"며 "저축은행 사태가 카드업계에 불똥이 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당장 어떤 조치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큰 틀의 대책만 정해진 만큼 이후 결정될 세부사항을 보고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입장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