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부 폐지, 저축銀 수사 차질 우려"
"중수부 폐지, 저축銀 수사 차질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뉴스팀] 검찰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직접 수사기능을 폐지하기로 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합의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4일 알려졌다.

부산저축은행그룹의 금융비리와 정관계 로비의혹을 수사 중인 중수부 수사팀은 사개특위의 합의가 '공공연한 수사방해'라며 대응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은 6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중수부의 수사기능 폐지에 합의한 배경과 대처 방안 등을 협의한 뒤 공식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관계법 소위는 3일 전체회의를 열고 중수부의 직접 수사기능을 폐지하는 방안을 법제화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된 주요 참고인과 피의자 소환을 앞둔 상황에서 조사가 지연되는 등 수사가 일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수부는 애초 부산저축은행그룹과 유착 의혹이 있는 김종창 전 금감원장을 5일 참고인 또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는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검찰총장 주재 긴급회의 이후 소환 일정을 다시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원장은 은진수 전 감사원 감사위원을 통해 부산저축은행그룹에 대한 검사 강도와 제재 수준을 완화해달라는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중수부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참고인이나 피의자가 부른다고 순순히 들어오겠느냐"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