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오너경영체제로 전환하나
현대해상, 오너경영체제로 전환하나
  • 김주형
  • 승인 2004.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장 사의 표명...정회장 대표체제 유력
잔류 부사장 1명에 힘 실릴 듯.


현대해상 김호일 사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그 배경과 함께 후임인사에 대한 관심이 높다.

김사장의 사의표명과 관련 정몽윤 회장이 새롭게 경영일선에 복귀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새로운 경영체제 구성차원의 임원인사와 구조조정이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21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오는 12월 1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지난 15일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김호일 사장 후임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해상은 이사회를 통해 정몽윤 회장과 하종선 사외이사를 사내이사로 선임하기 위한 추천의결을 했다.

정몽윤 회장과 하종선 사외이사의 사내이사 선임도 다음달 주총을 통해 결정된다.

또 정규상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가 새로운 사외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따라서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각각 3명씩 두게 돼있는 현형법상 사의를 표명한 김호일 사장 이외에 이상남 조현영 부사장 2명중 1명의 퇴진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김호일 사장의 경우 건강문제와 개인적인 사유가 겹쳐 더이상 사장직을 맡기가 어렵다고 판단, 사의를 표명하게 됐다며 아직 후임인사에 대해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고 다만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봐야 최종 사의표명에 대한 입장정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김사장의 사의 표명배경과 관련, 동부, LG화재등경쟁사들의 공격경영으로 업계2위인 현대해상과의 격차가 점차 좁혀지자 위기감을 느끼고 경영진을 교체하기로 한 것아니냐는 것이 업계관측통들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교보생명, LG화재등 오너가 경영을 맡고 있는 회사의 경영실적이 두드러지면서 현대해상이 또 다시 오너체재로 전활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정몽윤 회장이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어 이번 인사가 정몽윤회장체제 강화와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정회장은 지난 96년 9월 23일 분식회계로 인해 해임권고를 받고 대표이사 에서 물러났다가 2001년 9월 보험법상의 임원자격기준 제한시한인 5년이 지남에 따라 현대해상 이사회 의결로 회장에 추대됐다. 이번에 정회장이 등기이사로 선임되면 8년만에 경영일선에 복귀하게 된다.

이 경우 가능성은 정회장이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회장직을 유지하거나 정회장 자신이 대표이사사장을 맡는 두 가지중 하나가 유력하다. 일각에서는 하종선 사외이사를 대표이사로 추대해 공동대표체재를 둘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회장이 회사경영 전면에 나서지 않으면서 회장직을 통해 경영전반에 대해 관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기존 김호일사장체제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이 경우 김사장의 퇴진은 단순한 문책성 인사로 해석된다.

그러나, 만약 정몽윤회장이 CEO로 경영전면에 나설 경우 단순한 문책성인사의 성격을 넘어 정회장중심의 경영구도개편에 더 큰 무게중심이 두어지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만, 현대해상이 과거 공동대표체제를 둔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어떤식으로든 정회장 단일 대표이사체제로의 전환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이 현대캐피탈을 통해 보험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움직임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정회장은 그동안 보험업 전반에 대한 현황파악과 업계동향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현대해상을 리딩 손해보험사로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과 비전마련에 고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다시 대표이사로 경영일선에 나서더라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젊은 정회장이 경영일선에 완전히 복귀할 경우 경영전략과 영업활동 전반에 걸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최고경영진 개편과 함께 인력 구조조정설이 나돌고 있어 일반직원들은 구조조정의 폭과 시기등에 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김 사장은 지난 98년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뒤 한차례 연임에 성공하며 6년째 손보업계 2위인 현대해상을 이끌어왔다.

김주형 기자 toadk@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