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저축銀, 돌파구 없나
사면초가 저축銀, 돌파구 없나
  • 전병윤
  • 승인 2004.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신늘어도 투자처는 없고...여론마저 악화
업계, 자기앞수표 발행 수익증권취급등 요구


최근 저축은행들이 예금보험공사의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난 각종 부실 지표들로 인해 여론과 정부의 따가운 눈총을 받으면서 더욱 어려운 상황에 몰리고 있다.
이에 자기앞 수표발행등 새 수익원 확보차원의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상호저축은행중앙회 김유성 회장은 지난 주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재 저축은행은 과거의 ‘부실’이라는 오명과 저축은행에 대한 특수성을 감안하지 않은 ‘오해’들로 인해 사면초가에 몰린 형국”이라고 말했다.
현재 저축은행은 계속되는 저금리 현상에 힘입어 시중은행보다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아 재테크 수단으로 서민들의 자금이 급속히 몰리고 있어 올 9월 기준 수신이 31조 1천819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는 지난 해 말 기준 26조 9천438억원에 비해 15.7% 늘어났으나 여신은 지난해 말 24조 3천360억원에 비해 14.8%늘어난 27조 9천343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자금유입에 따른 마땅한 투자처가 없어 수익을 낼 만한 사업이 없다는 게 업계의 고충이다.
저축은행은 수익을 올릴수 있는 예대마진외에 NPL(무수익여신), PF(프로젝트파이낸싱)와 같은 사업은 극히 일부 은행에서만 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대적으로 은행권에 비해 자금력과 전문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저축은행은 소규모로 일부 참여하는 정도여서 수익원이 예대마진에 국한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IMF이후 은행들이 저축은행의 사업영역인 부동산, 유흥업소, 숙박업소까지 침범하면서 시장영역이 극히 제한적으로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수익원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일부 저축은행은 동일인여신한도를 현행 자기자본대비 20%에서 25%이상 상향해 줄 것과 최고 80억원으로 정해진 여신한도도 늘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저축은행이 애써 상품개발을 해도 금감원에서 허가를 안 해주는 경우도 많다는 불만이다.
감독당국이나 정부는 저축은행들에 대해 리스크 관리나 경영능력에 있어 의구심을 갖고 있는 측면이 강해 부대업무를 확대를 꺼려하고 있다. 그러나 예대마진폭을 뛰어넘는 연체율을 감안한 영업을 하는 저축은행의 특수성을 고려한다면 부대업무를 통한 수익원확보를 위해 관련 규제를 풀어줘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상호저축은행 김유성 회장은 “은행들은 예대마진이 저축은행에 비해 훨씬 적지만 부대업무를 통한 수수료 이익 등 수익원이 다변화되어 있다”며 “저축은행도 자기앞수표 발행과 수익증권 판매등 수수료 수입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저축은행 중앙회 차원에서 수표발행 매수와 금액을 조정, 리스크를 관리해 나갈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상호저축은행 중앙회는 여신심사 전문자격제도를 도입해, 여신심사능력 및 리스크관리 기능을 제고키로 하는 등 부실대출을 사전에 차단해 저축은행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저축은행의 한 관계자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서민들을 상대로 금융을 하는 저축은행의 특성을 고려해 줘야 한다”며 “감독당국의 저축은행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업계의 고충을 보지 못하는 것 같다”며 안타까워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