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니지·이집트 이어 바레인 반정부시위… 사상자 속출
튀니지·이집트 이어 바레인 반정부시위… 사상자 속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지은 기자] 튀니지와 이집트 시민혁명에 이어 중동 아라비아반도의 조그만 섬나라 바레인에서 반정부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일간 글로브앤메일에 따르면 수도 마나마의 진주광장(Pearl Square)에서 밤샘농성을 벌이던 시위대에 대해 경찰이 강제해산에 나서면서 모두 5명이 숨지고 2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4일에는 경찰의 강경 진압으로 시위 참가자 2명이 숨졌다.

바레인의 반정부 시위는 40년 간 권력을 독점하고 있는 수니파에 대한 시아파의 소외감을 바탕으로 격화되고 있다. 이는 높은 실업률, 인플레이션 등 민생경제 악화가 시민혁명의 도화선이 됐던 튀니지나 이집트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바레인은 전체 인구 75만명(외국인 노동자 포함한 인구는 130만명)의 70%가 시아파지만 수니파인 알-칼리파 가문이 40년 가까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어 시아파의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현재 국왕은 1999년 즉위한 셰이크 하마드 빈 이사 알-칼리파이고, 그의 삼촌인 칼리파 빈 살만 알-칼리파는 40년째 총리직을 유지하고 있다. 1971년 바레인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바레인의 요직은 거의 항상 수니파가 장악해 왔다.

2002년 전제군주제를 입헌군주제로 전환하고 29년만에 총선 제도를 부활하시키는 등 일부 민주화 조치가 이뤄졌지만 시아파는 본인들이 각종 공직에서 여전히 차별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시아파는 현 정권이 수니파 인구 비율을 높이기 위해 수니파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바레인 시민권을 남발하고 있다고도 주장한다.

이 때문에 시아파 젊은 층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시위대는 알-칼리파 가문의 권력독점 구도를 혁파할 것과 시아파에 대한 각종 차별을 철폐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바레인의 반정부 시위는 18일 중대 기로에 서게 될 전망이다. 이슬람권의 금요일은 서방의 일요일과 같은 성격으로 모든 관공서와 기업들이 쉬고 금요기도회를 위해 대규모 인파가 모스크(이슬람사원)에 운집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바레인의 반정부 시위대는 17일 경찰의 강경진압으로 마나마의 진주광장에서 쫓겨났지만 금요일을 맞아 다른 장소에서 대규모 시위를 진행한다는 방침이어서 긴장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