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저축은행 전담조직 신설 추진
금융당국, 저축은행 전담조직 신설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 위해 관련 부처와 협의 중"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최대 뇌관으로 꼽히는 부실 저축은행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정책관(가칭)을 신설해 중소·서민 금융 관련 업무를 총괄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불거진 서민금융 관련 이슈와 저축은행 부실 문제 등에 보다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 금융서비스국에 속한 중소금융과는 상호저축은행뿐 아니라 여신전문금융업, 햇살론, 대부업, 상호금융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직원은 10명도 채 안 된다. 여기에 서민금융팀 직원 5명이 서민금융정책과 미소금융, 신용회복 등을 담당하고 있어 업무 과부하다.

이에 따라 이번에 금융위가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이 이뤄지면 금융서비스국은 은행과 보험업무만 담당하고, 신설된 서민금융정책관이 중소금융과 서민금융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행정인사과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조직 개편안의 윤곽이 나온 것은 아니다"며 "위원장이 새로 오신 상태라 조직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예단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또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서민정책금융관 신설 등 조직개편안 마련을 위해 관련 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 경제조직과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공문을 받은 것은 아니며 해당 부서 담당자들끼리 관련 얘기가 오가는 상황에서 참고자료만 받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개편안에 타당성이 있을 경우, 관련 법규(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에 관한 직제)에 따라 직제 개정절차를 밟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