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영토확장 열전] "이젠 글로벌이다"…은행권 해외 영토확장 본격화
[금융권 영토확장 열전] "이젠 글로벌이다"…은행권 해외 영토확장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銀 '해외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본격화
현지화 전략 … 신흥국 중심으로 영업망 확대

[서울파이낸스 금융팀]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벗어난 시중은행들이 올해에는 해외 네트워크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신흥국 중심으로 영업망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에서도 은행권의 해외진출 관련 규제 완화 방침을 밝히고 있어 해외 영업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최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9개 국내은행이 27개의 해외점포를 설립할 계획이다. 은행별로는 국민은행이 5개로 가장 많았고 하나은행이 4개로 그 뒤를 이었다. 신한·우리·외환·산업·기업은행은 각각 3개의 점포를 설립할 예정이다.

지역별로는 중국과 베트남이 각각 6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도(5개), 인도네시아(3개), 아랍에미리트·우즈베키스탄(2개), 브라질·일본·호주(각 1개)가 뒤를 이었다.

점포 형태별로는 지점이 16개, 현지법인 8개, 사무소 3개가 신설되고 이미 해외에 진출한 현지법인의 경우에는 중국 23개, 베트남 3개 등 총 31개의 법인 소속지점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는 해외점포 영업에서 점차 한국계 기업에 대한 영업의존도를 줄이고 현지고객 영업 비중을 확대하려는 현지화 영업 전략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올해 은행권에서는 4강 체제 확립에 따른 영업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며 "시중은행들은 기존 해외영업망을 강화하는 한편 현지 고객을 타깃으로 한 신규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을 두고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서병호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은행의 해외 진출과 관련된 규제가 완화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사후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은행의 해외진출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관련 규정이 완화됐지만, 이로 인해 수익성 악화와 금융사고 증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 연구위원은 이어 "감독당국은 국내은행의 해외점포에 대한 사후감독을 강화하고 리스크 지배구조의 개선 등을 통해 무분별한 해외 진출을 억제해야 한다"며 "은행 준법감시 및 내부통제 시스템의 선진화를 유도해 해외에서의 금융사고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