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가 뽑은 올해 취업 유행어 '홈퍼니’
구직자가 뽑은 올해 취업 유행어 '홈퍼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올 한해 구직자들이 가장 공감했던 취업시장 유행어로 행복한 집(Happy Home)과 회사(Company)가 합쳐진 신조어 '홈퍼니(Homepany)'가 선정됐다.

28일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자사 회원 구직자 560명을 대상으로 취업 관련 유행어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37.9%(복수응답)가 '홈퍼니'를 선택했다.

기업에서는 가정 같은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일하면서 업무의 능률을 올린다고 해서 '홈퍼니 경영'이라고 하지만 구직자들이 말하는 '홈퍼니에 근무합니다'는 '집에서 취업 원서 접수에 매진하고 있습니다'라는 의미로 통한다.

2위는 31세까지 취업을 못하면 취업길이 막힌다는 의미의 '3.1절'(29.5%)이 차지했다.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279명)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70.3%가 '신입사원의 적정 연령이 있다'라고 답했으며, 남성은 29세, 여성은 26.5세를 적정 연령으로 꼽았다. 실제로 이를 체감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3.1절 유행어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서 3위는 토익 공부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토폐인'(24.5%)이, 4위는 'No Graduation'의 약자로 취업 전 졸업을 미루는 대학생인 'NG족'(22%)이었다.

이밖에 ▲불안정한 고용 상황에 놓인 비정규직 및 실업자를 뜻하는 '프리케리아트'(20.7%) ▲취업 불안감에 쉬는 것이 두려워 쉬지 않고 다양한 활동을 동시에 하는 '공휴족'(19.8%) ▲장기 취업 실패 또는 취업했지만 인생역전을 꿈꾸며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 30대를 지칭하는 '스터디 룸펜'(17.1%) ▲행정인턴의 줄임말로 아르바이트와 다를 게 없이 짧은 시간 잔심부름만 하다 끝나는 실태를 반영한 '행인'(16.3%) ▲인턴에서 인턴으로만 옮겨 다니는 '메뚜기 인턴'(12.3%) ▲알바로 부족한 학자금을 충당하는 대학생인 '알부자족'(10%)이 공감 취업 유행어 10위권에 들었다.

이러한 취업 유행어를 들었을 때 응답자의 76.4%는 '씁쓸하다'고 느꼈으며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8.2%), '재미있다'(6.6%), '불쾌하다'(4.3%), '자극이 돼 더욱 노력한다'(3.6%)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취업이 어려운 만큼 취업 관련 유행어 역시 부정적인 내용들이 많다"며 "하지만 구직자들은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여 지레 포기하기 보다는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취업준비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