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노조 "결과에 따라 'MBC출근저지'도 가능하다"
코스콤 노조 "결과에 따라 'MBC출근저지'도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측, 사측에 신임 사장 도덕성 철저히 검증 요구
"16일 현재 사장 지원 후보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양종곤 기자] 코스콤 사장 공개모집 지원서 마감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코스콤 노동조합측은 선출될 신임 사장 역시 전임 사장의 전처를 따를 경우 'MBC출근저지'와 같은 강경 대응도 고려 중이란 입장을 밝혔다.

현재 코스콤 사장 자리는 김광현 전 코스콤사장이 자진 사퇴함에 따라 공석으로 남겨졌다.

김 전 사장은 지난 2002~2004년 현대정보기술 재직 당시 납품 업체로부터 선전 대가성 1억원 수수 혐의로 지난달 25일 징역 1년, 벌금 1억원을 선고받고 다음날 자진 사퇴했다.

이에 따라 코스콤은 현재 정의연 전무 사장대행를 유지 중이며 신임 사장 선출을 위한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를 새로 구성했다. 사추위는 지난 10일부터 오는 17일까지 공개모집 지원서를 접수하고 있다.

사추위는 이번 기간 내 지원한 후보자들을 검증해 최종후보를 결정한 후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신임 사장을 결정하게 된다.

특히 최근 3차례 전임 사장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퇴임을 지켜본 코스콤 노조측은 이번만큼은 사추위가 확실한 검증을 해야한다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정원경 코스콤 노조 사무국장은 "최근 세 차례 전임 사장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 2명의 전 사장들은 개인파산자로, 법정구속자로 코스콤에 심각한 명예 훼손을 남겼다"며 "이번 신임 사장 선정은 사추위만 바라보고 있지 않겠다. 신임 사장 결정 후 노조측에서도 철저하게 도덕성을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스콤 임직원은 30년간 베트남 등 해외사업확대를 위해 회사를 위해 일해왔다. 하지만 최근 전임 사장이 잇따라 물러남에 따라 일부 거래 금융사가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등  코스콤에 대한 외부의 부정적인 시선이 늘어났다"며 "이와 함께 직원들의 사기도 많이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최근 3명의 코스콤 전임 사장들은 3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 특히 이들 모두 정치적 인사라는 의혹에 자유롭지 못했다.

모피아(재무부 출신인사) 출신으로 낙하산 논란에 휘말렸던 이종규 전 코스콤 사장은 지난 2008년 1년여 남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 이후 후임인 정연태 전 사장 역시 52억원 규모의 빚을 진 개인파산자임에도 청와대 압력으로 선출됐다는 논란 아래 지난 2008년 7월 임명 11일 만에 사임했다.

이후 김 전 사장마저 법정구속자로 자진사퇴함에 따라 노조측은 이번 신임 사장 인사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코스콤 노조측은 만일 신임 사장에 대한 도덕성, 정치적 인사 등의 여부를 검증 후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지난 4월 'MBC 김재철 사장 출근 저지'와 같은 상황'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사무국장은 "현재 600여명 코스콤 직원 중 조합원은 450여명에 달한다. 이들 대부분은 집행부 결정을 믿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콤 노조측이 우려하는 또다른 부분은 만일 적당한 후보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공공 기관으로서 경영 공백 문제다. 하지만 잇따른 불명예 퇴진으로 선뜻 사장직에 도전하기 힘들 것이란 우려와 함께 사장직 공백이 장기화될 경우 코스콤의 '급한' 선임 역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 사무국장은 "현재까지 후보자가 없다고 알고 있다. 내일쯤 대거 후보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후보자가 없을 상황도 우려된다"며 "정 전 사장이 물러난 뒤 70~80일간 사장직은 공석으로 방치됐다. 이를 놔둘 수 없다고 판단해 당시 사추위측이 급하게 김 전 사장을 선임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같은 코스콤 노조의 입장에 대해 코스콤 관계자는 "현재 노조측과 관련해 답변할 부분이 없다"며 "사추위 후보 선출 과정 역시 비공개로 진행되는 만큼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