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사, 장사속에 저신용자만 ‘봉’
신용평가사, 장사속에 저신용자만 ‘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신용평가사들이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신용평가방법 등을 공개하고 있지 않고 있다. 특히, 신용이 낮게 평가된 사람들은 구체적인 이유조차 설명 듣지 못한 채 금융거래 시 불이익을 보고 있다.

21일 국내 신용평가사는 KCB, 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정보평가 등으로 이들 업체는 영업상 기밀이라는 이유로 개인 신용이 어떤 기준에서 평가됐는지를 밝히지 않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에서 신용평가를 받은 사람들 중 등급이 낮게 평가된 사람들이 등급 산정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도 납득할 만한 설명을 내 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KCB, 한신정 등 관계자는 “영업상 기밀인 평가방법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다.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축적된 평가방법 공개 시 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위치를 확보하는데 득이 될게 없다고 판단해서다.

하지만 기업이 아닌 일반 개인이 자신의 신용평가등급에 대해 의문을 제기 했을 때 정확한 설명을 해줘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지적이다. 신용이 낮은 경우 금융거래 시 이자비용 증가는 물론 금융거래 기회 등을 박탈당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들 신용평가 3사 중 한곳은 서로 의견이 다른 신용등급에 대한 내용을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고 회원들에게 정보성 메일의 일환으로 발송해 신용에 대한 혼란도 초래하고 있다.

해당 신용평가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체크카드는 자주 발급받지 말라, 신용카드로 인식돼 신용카드 과다 보유우려, 체크카드를 재발급 받게 되면 신용평점이 10점 하락하게 됩니다” 등의 내용을 게시하고 있다.

반면, 다른 게시물에는 “체크카드는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신용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발급받을 때 신용카드처럼 신용조회를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발급을 마구 받는다고 신용등급이 하락되거나 하는 일은 있지 않습니다” 등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정보 혼란을 무책임하게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