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I완화 1개월‥수도권 부동산시장 '요지부동'
DTI완화 1개월‥수도권 부동산시장 '요지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 규모 급매물 아파트만 일부 거래..실수요자도 없어
부동산업계 "DTI 규제 완화 효과 없다"

(인천.경기=연합뉴스) 이우성 송진원 기자 =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8.29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지 1개월이 됐지만 인천과 경기 등 수도권 일대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요지부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들은 "급매물은 가끔 나오지만 투기세력은 말할 것도 없고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매수세도 없는 상황"이라며 8.29 대책이 사실상 효과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지구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유모(44)씨는 28일 "8.29 대책 이후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정중동' 상태라고 보면 된다"며 "그나마 팔려는 사람은 있지만 대출을 받아 집을 사겠다는 실수요자는 없다"라고 말했다.

유씨는 "거래 사례가 없다 보니 아파트값이 어느 선까지 떨어졌는지도 알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입주를 시작한 청라지구도 상황은 비슷하다.

분양가보다 떨어졌거나 '마이너스 피'가 붙은 급매물 몇 건이 거래됐을 뿐 DTI 규제 완화 효과는 찾아볼 수 없다는 게 부동산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인근에서 부동산업을 하는 이모(52.여)씨는 "아파트를 살 사람들은 앞으로 집값이 더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해 움직이지 않고 있다. 그나마 내 놓은 사람들도 추석을 앞두고 돈이 필요해 손해를 보고 판 것"이라고 말했다.

송도국제도시 역시 부동산 시장은 꽁꽁 얼어붙었다.

S공인중개업소를 운영하는 박모(47)씨는 "소형 평대에서 전세를 살던 사람 일부가 전세가가 오르다 보니 아예 대출을 받아서 싸게 나온 급매물을 사고 있다. 하지만 DTI 규제 완화와는 상관이 없다"라고 밝혔다.

박씨는 "6개월이나 1년 뒤에 집값이 오를 거란 기대가 있으면 대출을 늘려서라도 집을 사겠지만 지금처럼 앞이 안보일 때는 누가 사겠는가"라며 "정부의 DTI 규제 완화는 현실과 동떨어진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경기 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정부 대책 발표 이후 움직임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됐으나 집을 사겠다는 사람은 물론 매도자도 나타나지 않는 실정이다.

광명시 하얀동 49.5㎡(15평) 아파트의 경우 매매가는 1억2천만∼1억5천만원선, 전세가는 9천만원 선에 형성돼 있지만 매물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인근 S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신혼부부와 젊은층이 1억원 내외 전세를 선호하는데 구하기가 어렵다 보니 아예 4천만∼5천만원을 대출받아 소형평의 아파트를 사는 경우가 눈에 띈다. 그러나 8.29 대책 발표에 따른 거래는 없다고 보면 된다"라고 말했다.

분당 신도시 역시 '거래 실종' 현상이 지속된 지 오래다.

서현동과 정자동의 108㎡(33평형) 규모 아파트의 경우 작년 여름 6억5천만원하던 매매 호가가 하락세를 이어가며 현재 5억원대 초반까지 떨어졌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들은 이렇게 시세보다 싼 급매물만 일부 소화될 뿐 거래가 없다고 시장 상황을 전했다.

분당 P중개업소 관계자는 "8.29 대책 발표 후 문의전화가 반짝 늘었을 뿐 부동산시장은 잠잠하다 못해 싸늘하다"며 "정부정책의 약발이 먹히려면 실물경제 상황이 호전돼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경기도에 따르면 8.29 대책 전 1주일 동안 도내 아파트 실거래 신고건수는 1천497건이었으나 지난달 30일∼지난 5일 1천432건, 6∼12일 1천533건, 13∼19일 1천457건으로 별다른 변동이 없는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부동산시장 동향과 추가대책 여부 등 추이를 더 지켜보겠다는 심리가 많아 8.29 대책에도 불구하고 주택시장이 별다른 변동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