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잠자던 주식 3000억원 투자자에게 찾아줘"
예탁원, "잠자던 주식 3000억원 투자자에게 찾아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지은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지난 7월 28일부터 펼친 '미수령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을 통해 9천 254만주(약 2,911억원 상당)를 투자자에게 돌려줬다고 13일 밝혔다.

'미수령 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은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전산망과 연계하여 미수령 주식 주주의 최근 실거주지 정보를 확보한 뒤, 시가 10만원 이상에 해당되는 15,200여명의 주주(법인 포함)에게 미수령 주식 보유내역을 통지해 잊었던 주식을 찾도록 권장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미수령 주식을 돌려받은 주주 수는 약 3,000여명으로 전년대비 72.6% 증가했다.

캠페인은 종료됐지만 예탁결제원 홈페이지(www.ksd.or.kr) '주식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언제든지 미수령 주식 보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주 본인의 신분증 등을 지참하여 예탁결제원을 내방하면 주권을 찾을 수 있다.

미수령 주식은 증권회사에 주식을 예탁하지 않고 투자자 본인이 직접 갖고 있다가 이사 등으로 연락이 닿지 않아 주식배당, 무상증자 등으로 배정된 주식을 찾아가지 못한 경우에 발생한다.

발생된 미수령 주식은 발행회사의 주식사무를 대행하는 명의개서대리인이 보관하며, 현재 국내 명의개서대리인으로는 예탁결제원,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3개 회사가 있다. 따라서 미수령주식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명의개서대리인이 어느 회사인지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