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BA 도입, 지나친 기대 금물"
"KOBA 도입, 지나친 기대 금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금 보존 수준 10% 불과, 투자 매력 없어
"투자자보호 강화 등 ELW시장 성숙 계기"

[서울파이낸스 전보규 기자] 조기종료 ELW가 상장되면서 투자자 보호와 함께 ELW 시장을 한단계 성숙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조기종료 ELW 도입에 대한 기대가 지나치게 부풀어 있으며 실질적인 도입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란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ELW 시장에서 끊임 없이 나타났던 개인투자자의 과도한 손실, 유동성 공급자 및 특정 집단의 인위적 가격 조작, 불공정 거래 이슈 등에 대해 어느 정도 완충제 역할을 함으로써 ELW 시장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하겠지만 ELW 시장 전반의 판도를 바꿀 수는 없다는 분석이다.

새 주식워런트증권상품인 'KOBA워런트(조기종료 ELW)' 106개 종목이 지난 6일 거래소에 상장됐다. KOBA는 Knock Out Barrier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이다.

조기종료 ELW는 기존 ELW 상품에 조기종료(Knock-Out) 조건을 붙인 것으로 만기 전이라도 일정가격(Barrier)에 도달하면 거래가 종료되는 상품이다. 일정 조건이 됐을 경우 자동으로 손절매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기종료 콜 워런트는 주가가 일정 가격 아래로 떨어질 경우 , 조기종료 풋 워런트는 반대의 경우 자동으로 중단된다. 기존 ELW와 가장 큰 차이는 조기종료 조건을 부여해 주가가 예상과 반대로 움직일 경우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조기종료 ELW 상장을 주도한 한국거래소와 증권사들은 KOBA워런트가 투자 원금을 모두 날릴 수 있는 기존 ELW의 단점을 보완해 위험성과 변동성을 크게 낮췄다는 점에서 투자자 보호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중호 동양종합금융증권 연구원은 "조기종료 ELW는 일정 수준의 레버리지가 유지되고 일정 수준 이상 원금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LW에 대한 투기성 진입을 저감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호 연구원은 "실제 이번에 거래소에 상장된 조기종료 ELW 들을 보면 전환비율을 낮게해 가격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낮췄다"며 "내가겨 거래에 한정된 조기종료 ELW가 성장하면서 높은 레버리지 효과를 노린 외가격 종목 위주의 투기적 거래와 초단기 매매자들을 줄이는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KOBA워런트가 조기종료 ELW 발행 1년만에 기존 ELW와 1:1 비중으로 성장한 홍콩과 비슷한 모습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내가격 거래와 투기적 성격이 강한 외가격 거래가 균형을 맞추게 될 것이란 설명이다. 조기종료 ELW는 내가격 구간에서만 발행된다.

또한 기초자산의 가격과 거의 동일할게 움직인다는 점에서 가격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 효과도 기대된다.

반대로 조기종료 ELW 도입에 대한 기대가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모 증권사 연구원은 "현재 시장관계자들은 KOBA워런트가 상장됐다고 해서 국내 ELW 시장 전체의 안정성이 높아진 것은 아니"라며 "ELW 시장 전체의 색깔을 바꾼다기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ELW 투자를 위한 새로운 상품이 나왔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내/외거래 투자자들은 분리돼 있으며 국내 ELW 시장에서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내가격 거래 투자가 늘어나는 것만으로 ELW 시장 전체를 바꿀 수는 없다는 설명이다.

투자자들이 매력을 느끼고 진입하기에는 원금보존 수준이 미미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A증권사 연구원은 "조기종료 조건이 발생했을 경우 회복할 수 있는 원금은 7~10% 수준으로 기존 ELW 투자로 100%를 잃는 것과 KOBA워런트로 90% 이상을 잃는 것은 큰 차이가 없다"며 "비교적 투기 성향이 강한 국내 투자자들이 KOBA워런트의 원금보존 수준에 얼마나 매력을 느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자동으로 조기 종료 된다는 점은 오히려 투자자에게 손해를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ELW는 기회를 사는 것이며 조기 종료로 상장폐지가 되면 손실을 확정짓게 됨으로써 손실을 만회할 기회가 사라진다는 의미"라며 "조기종료 ELW의 경우 평상시 변동성에 둔감한 반면 조기종료 조건에 가까워지면 오히려 가격 변화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