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경제정책 '대기업 중심'…C학점”
“MB정부 경제정책 '대기업 중심'…C학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개연 국민의식조사…"사면된 기업인, 경제에 기여하지 않을 것"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최근 정부가 대·중소기업 상생과 친서민 정책을 강조하고 있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정부 정책에 대해 대기업·부유층 편향이라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개혁연구소(소장 김우찬)는 25일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정부의 기업정책에 대해 82.4%가 ‘대기업 중심’이라 답했고, 세금정책에 대해서는 84.8%가 ‘부유층에 유리’하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대다수 국민들은 정부의 경제정책결정에 ‘재벌·대기업’(55%)과 ‘전경련 등 경제단체’(18.5%)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꼽았다.

최근 재벌 총수 등 기업인들이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것과 관련해서는 응답자 중 55.2%가 ‘이들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살리기에 기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살리기, 대·중소기업 상생 등을 명분으로 내세웠으나, 다수 국민은 이에 동의하지 않으며 기업인 사면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한편, 정부의 경제정책을 점수로 평가하면 C학점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번 설문은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전국 만19세 이상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8월 21일 전화설문 방법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3.5%p(신뢰구간 95%)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