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초대형 FPSO 1기 수주계약 체결
대우조선해양, 초대형 FPSO 1기 수주계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佛 에너지 업체 토탈社로부터 약 2조 1천 4백억 원에 수주
서아프리카 앙골라 해상에서 운영…일일 생산량 16만 배럴

▲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오른쪽)과 토탈사 필립 샤롱 (Philippe Chalon, 왼쪽) 사장이 2조원이 넘는 FPSO 건조 계약서에 서명한 뒤 계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대우조선해양(사장 남상태)이 초대형 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Floating Production, Storage & Offloading Unit, FPSO) 1기에 대한 수주 본 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3일 파리 현지에서 프랑스의 세계적 에너지 업체 토탈(Total)社와 FPSO 1기에 대한 본 계약을 체결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총 계약 금액은 18억 1천 달러로 원화로는 2조 1천 4백억 원이 넘는 초대형 계약이다.

‘클로브(CLOV) FPSO’라 이름 붙여진 이 FPSO는 길이 305미터, 폭 61미터에 자체 무게만 11만 톤으로 하루 16만 배럴의 원유와 65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최대 180만 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저장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의 선체 부분(Hull)과 상부구조물(Topside) 부분을 설계부터 구매, 생산, 설치, 시운전까지 모든 공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하는 턴키(Turn-key) 방식으로 수주했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를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해 2013년 5월까지 인도한다는 계획이다. 선주인 토탈 社는 2014년 중반부터 첫 원유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남상태 사장은 “기존 FPSO 등 각종 대형 해양 프로젝트에서 선주의 까다로운 요구를 완벽히 수행해내며 쌓아온 신뢰가 이번 수주의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하며 “FPSO처럼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설비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해 올해 100억 달러 수주목표 초과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