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남아공 해운업 본격 진출
대우조선, 남아공 해운업 본격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아공 대표 해운사 임핀다社 지분 49% 인수

[서울파이낸스 김기덕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표 해운사 지분 인수를 통해 현지 해운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왼쪽)과 남아공 제이콥 주마 대통령(오른쪽)은 대우조선해양과 남아공의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한 단독 면담을 가진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13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행정수도인 프레토리아에서 남아공의 대표적인 해운회사인 임핀다와 남아공 해운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임핀다의 지분 49%를 인수하게 되며,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임핀다와 공동경영을 통해 남아공 현지 건화물(Drybulk) 및 원유, LNG 등의 운송을 맡아 남아공의 주력 해운회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제이콥 주마 대통령과 단독 면담을 가졌다. 두 사람은 남아공의 해운 사업 진출 등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전반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앞으로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 제이콥 주마대통령은 남아공의 경제 발전을 위해 해운, 조선, 건설,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경험이 많은 대우조선해양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했고, 남사장도 이러한 사업들이 성사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남아공은 석탄과 철광석의 수출에 있어서 각각 세계 3위와 6위를 차지하는 자원부국으로 이러한 화물을 활용해서 해운업과 물류업 등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고 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년간 남아공의 정부 측 인사들에게 이러한 사업환경을 활용하여 해운업체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산업 육성이 가능하다는 점을 설명해왔으며, 이번 양해각서의 체결로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앞으로 해운사업 협력을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임핀다 측에 경영, 운영 전문 인력을 파견해 운송계약 체결을 지원하고 신조 추진 등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임핀다 측은 남아공 내의 사업 추진에 필요한 화물 확보와 인허가 등을 맡아서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 후, 임핀다 社는 남아공 내 유력 광물회사 세 곳 이상으로부터 화물 운송권에 대한 5년 이상의 장기운송계약(COA)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7년 나이지리아에서 나이다스(NIDAS)라는 합작 해운 회사를 설립하여 아프리카 해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