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향후과제는 금리추가인상 속도ㆍ폭"
윤증현 "향후과제는 금리추가인상 속도ㆍ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취업자 증가, 민간 중심으로 30만명대 지속할 듯"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이제 남은 과제는 앞으로 기준금리를 어느 정도 폭으로 어떤 속도로 상향조정할 것이냐에 모여져 있다"고 밝혔다.

윤증현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금리인상에 대한 여러 장단점 논의가 있었지만 성장 추세가 탄탄한 회복을 보이는 등 여러 상황을 놓고 외부에서도 금리인상 시점이 아니냐는 논의가 많았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또 "시장에서는 이미 예상했던 것으로 보이고 결과적으로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장관은 6월 취업자 수가 31만4천명 증가한 것에 대해 "지난해 6월 대규모 희망근로에 따라 기저효과가 나타나면서 5월보다 줄었지만, 민간 부문에서 큰 폭으로 증가해서 민간 중심의 고용 회복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투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제조업 가동률도 높은 상황이며 소비도 증가세를 보여 하반기에도 민간 중심의 고용회복으로 작년대비 30만명대의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그는 "청년층의 어려운 고용요건이 계속되고 있어 청년층 고용을 위한 대책을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거시경제현황과 관련해 "우리의 거시지표는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지만 대외 여건은 주의해야 한다"며 "유럽의 재정위기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고 중국과 대만의 경제협력기본협정(ECFA) 체결 등 글로벌 시장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대내 여건에 대해서는 "경기가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지만 서민들의 체감경기가 충분히 회복되지 않아 안타깝다"며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하반기 정책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특히 서민들의 경기 개선대책에 주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장관은 이날 회의 안건인 물가안정 종합대책과 관련해 "서민 경기와 가장 민감한 물가 여건이 경기 회복 본격화와 맞물린 국제유가의 재상승 등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며 "농축산물 등 생활물가를 안정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이 선진국보다 1%포인트 높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물가 안정을 위한 구조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윤 장관은 "선진국과의 물가 차이는 거시경제 요인에 따른 것이지만 경직적이고 비효율 문제가 있다"며 "독과점과 비효율적 유통구조, 리베이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구조적으로 물가를 높이고 있고 하방 경직성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그는 "경쟁 여건을 확대하고 가격정보의 공개를 강화하며 음성거래를 축소하는 등 근원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는 우리 경제의 전반적인 체질 강화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