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신·기보, 녹색기업 금융지원 협약
기업銀·신·기보, 녹색기업 금융지원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서지희 기자] 기업은행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 '녹색기업 금융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녹색기업 금융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기업은행은 녹색기업을 대상으로 대출한도와 금리를 우대하는 'IBK녹색기업대출'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지난 4월 도입된 녹색인증제에 따라 ▲ 녹색기술인증기업 ▲ 녹색사업인증기업 ▲ 녹색전문기업 ▲ 우수Green-Biz기업(녹색경영등급 S또는A등급 이상 기업) ▲ 신보 및 기보에서 정한 녹색성장산업 영위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이 대출은 시설자금의 경우 필요자금 비율을 10%포인트 높여 최고 90%까지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또,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등급에 따라 영업점장 전결 신용한도를 최대 1억원까지, 담보대출은 최대 10억원까지 늘렸다. 일정기준에 부합할 경우 본부승인 절차없이도 지원이 가능하다.

금리는 기존 대출금리 감면권에 1.0%포인트를 더 깎아줄 수 있도록 금리감면을 확대했다. 기업은행과 대출거래가 없고 신용등급이 BBB이상인 녹색기업이 보증기금의 90% 보증서를 담보로 1억원을 빌릴 경우 최저 연 4.34%(13일 현재, 3개월 변동금리, 운전자금 기준)까지 적용받을 수 있다.

대출취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등급 인증서를 받으면 신용분석을 생략하는 등 대출절차를 간소화했으며, 녹색인증기업에게는 무료 녹색컨설팅을 제공하는 등의 부가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관련해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그린하이테크 특례보증)은 각 기금에서 정한 녹색성장산업 영위기업에 대해 90%까지 보증비율을 높이고 보증요율을 우대(신보 0.2%p↓, 기보 0.5%p↓)하는 등의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녹색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보증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